[대중매체] 현대광고의 경향과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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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인류의 역사상 광고가 처음 등장한 것은 BC 196년의 로제타석(Rosetta stone)이다. 이집트 나일강변에서 발견된 것으로 이집트 왕 프톨레미를 추앙하는 내용을 광고한 것이다. 광고는 이렇듯 2000년이 넘는 긴 역사동안 인간과 함께 하고 있으며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사회는 광고의 홍수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대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광고는 주로 대중매체라는 수단을 통하여 존재하는데,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매체가 가지는 특성을 십분 발휘하는가 하면, 대중매체가 가지는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날이 갈수록 더욱 자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뇌리에 제품을 각인시키기 위해 선정적인 카피나 파격적인 제안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에 우리 8조는 현대 광고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새로운 경향과 그에 따르는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현대 광고를 몇 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1. 비교 광고
비교 광고는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타사의 유사한 제품과 비교하여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광고의 형태로서, 외국에서는 이미 보편화 되어있는 광고의 형태지만 우리나라는 2001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자사 제품에 유리한 속성만으로 비교광고를 할 수 있다고 규제를 완화하면서 비교광고 시대가 열렸다. 제품의 몇 가지 속성들에 대해서 경쟁상표들을 직.간접적으로 거명함으로써 자사상표와 경쟁상표를 비교하는 것/ 비교대상 상표를 어느 선까지 노출시키느냐, 어떤 속성들을 부각시키느냐에 따라 비교광고로 분류될 수 있다.

1) 비교광고의 몇가지 사례
(1) 아토스와 마티즈
'기통 수' 논쟁 IMF로 경제가 한참 어려움을 겪던 1998년 현대와 대우 간에 경차전쟁이 벌어졌다. 이때 양사의 비교광고전은 98년 7월 29일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으로 막을 내릴 때 까지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현대는 대우 티코광고에 대해 "왜, 아토스 앞에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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