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현대광고의 경향과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류의 역사상 광고가 처음 등장한 것은 BC 196년의 로제타석(Rosetta stone)이다. 이집트 나일강변에서 발견된 것으로 이집트 왕 프톨레미를 추앙하는 내용을 광고한 것이다. 광고는 이렇듯 2000년이 넘는 긴 역사동안 인간과 함께 하고 있으며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사회는 광고의 홍수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대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광고는 주로 대중매체라는 수단을 통하여 존재하는데,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매체가 가지는 특성을 십분 발휘하는가 하면, 대중매체가 가지는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날이 갈수록 더욱 자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뇌리에 제품을 각인시키기 위해 선정적인 카피나 파격적인 제안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에 우리 8조는 현대 광고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새로운 경향과 그에 따르는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현대 광고를 몇 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1. 비교 광고
비교 광고는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타사의 유사한 제품과 비교하여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광고의 형태로서, 외국에서는 이미 보편화 되어있는 광고의 형태지만 우리나라는 2001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자사 제품에 유리한 속성만으로 비교광고를 할 수 있다고 규제를 완화하면서 비교광고 시대가 열렸다. 제품의 몇 가지 속성들에 대해서 경쟁상표들을 직.간접적으로 거명함으로써 자사상표와 경쟁상표를 비교하는 것/ 비교대상 상표를 어느 선까지 노출시키느냐, 어떤 속성들을 부각시키느냐에 따라 비교광고로 분류될 수 있다.
1) 비교광고의 몇가지 사례
(1) 아토스와 마티즈
'기통 수' 논쟁 IMF로 경제가 한참 어려움을 겪던 1998년 현대와 대우 간에 경차전쟁이 벌어졌다. 이때 양사의 비교광고전은 98년 7월 29일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으로 막을 내릴 때 까지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현대는 대우 티코광고에 대해 "왜, 아토스 앞에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