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제 8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 -다속성 태도 모델과 전략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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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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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속성 태도 모델 (p.1)
2. 다속성 태도 모델의 유형
Fishbein 태도 모델 (p.1~2)
속성 만족도-중요도 모델 (p.3~4)
3. 전략적 시사점 (p.4~6)
4. 토의 문제 (p.6~8)
# 첨부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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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속성 태도 모델
인지적 학습이론에서 소비자는 구매에 앞서 속성 신념, 태도, 구매의도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속성 신념과 태도 형성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모델이 다속성 태도 모델이다. 이 때 제품은 여러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태도는 각 속성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신념과 그 신념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정된다. 소비자는 외부 정보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여러 가지 신념들을 형성하지만 제품 평가 또는 구매 시에는 이 중 자신에게 보다 중요한 일부의 신념들만을 바탕으로 태도를 형성한다. 소비자들이 태도 형성 시 고려하는 속성들에 대한 신념들의 수는 보통 5개에서 9개를 넘지 않는다. 다속성 태도 모델은 소비자가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다속성 태도 모델을 이용할 경우, 브랜드에 대한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친 제품속성을 파악하여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의 수립이 가능하다.
2. 다속성 태도 모델의 유형
1)Fishbein 태도 모델
Fishbein 태도 모델은 어떤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가 그 대상의 부각 속성들에 대한 신념과 이 신념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Fishbein 태도모델에서 대상은 사람, 사물, 의견, 기관 등 태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상관이 없지만, 이하에서는 대상을 제품에 적용시켜 이야기하고자 한다.
신념이란, 소비자가 특정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의견을 가리키며, 그러한 속성에 대해서 긍정적 평가를 할 수도 있고 부정적 평가를 할 수도 있다.
Fishbein 태도 모델은 다음의 함수식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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