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테이크아웃 전문점 TOM N TOMS(탐앤탐스)의 시장 점유율 우위 선점을 향한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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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도입
1) 선정배경
2) 개요
2. FRANCHISE란 무엇인가
1) FRANCHISE의 의의
2) FRANCHISE의 역사
3) FRANCHISE의 장점 및 단점
3. 탐앤탐스 소개
1) 기업이념
2) 본사현황 및 조직도
3) SWOT 분석
4. 스타벅스 소개
1) 기업이념
2) 기업현황
3) SWOT분석
5. 탐앤탐스 본사직원 및 매장 점장 인터뷰
1) 구매 및 재고 보유
2) 지점 지원
3) 고객서비스
4) 생산
6. 탐앤탐스 발전 전략
1) 구매 재고 보유, 원자재 관리
2) 매장지원 및 고객 서비스
3) 생산
4) 물류
7. 결론
본문내용
1. 도입

1) 선정배경

현재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시장점유율에서 외국계 커피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70%에 육박하는 실정이다. 이에 국내 커피전문점이 외국계
커피전문점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내용의 신문기사를 지난 6월 매일경제신문에서 접하였다. 본 조는 현재 국내 커피전문점 중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탐앤탐스를 선정하여, 그들의 전략과 운영방식을 우리가 공부하는 운영관리측면에서 접근하여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스타벅스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탐앤탐스의 현 위치를 알아보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개요

우선 탐앤탐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각종 문헌과 인터넷자료를 통해
실내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질문지를 작성하여 탐앤탐스 본사직원과
뱅뱅사거리점 점장의 인터뷰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먼저 프랜차이즈란 무엇인지 살펴본 후 탐앤탐스와 스타벅스 각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을 비교&분석하여 탐앤탐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그리고 핵심경쟁력으로 드러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FRANCHISE란 무엇인가

1) FRANCHISE의 의의

국제프랜차이즈협회(IFA)에 따르면 "franchise란 Franchisor(가맹본부)와 Franchisee(가맹사업자) 사이의 계속적 계약관계로서 Franchisor의 일련의 노하우, 이미지, 성공, 제조 및 마케팅 기법을 Franchisee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를 지급 받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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