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원가회계] 원가회계 원가혁신기법(ABC,활동기준원가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원가회계과목 레포트입니다.
원가회계 원가혁신기법(ABC,활동기준원가관리) 내용 정리 분석
- 목차
-
- 목 차-
|. 서론
Ⅱ. 전통적 관리회계의 생성 및 발전
1. 전통적 관리회계의 생성 및 발전
2. 제조환경 변화가 관리회계에 미치는 영향
3. 전통적 관리회계의 문제점
4. 전통적인 원가회계에서 활동기준원가로의 전환
Ⅲ. 활동기준 원가계산
1. 활동기준 원가계산의 의의
2. 활동기준원가의 기본 요소
3. 전통적인 원가계산과 활동기준원가와의 비교
Ⅳ. 활동기준원가계산 과정과 활동분류
1. 활동기준원가계산 과정
2.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활동분류
3.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효익과 한계
v. 활동기준원가계산의 도입사례
1. 동양제과의 활동기준원가계산 도입후의 변화
2. 삼흥산업(주)의 활동기준원가계산 도입사례
3. 평화 발레오의 활동기준원가계산 도입사례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근대 산업사회의 기업활동은 소품종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방식이 대표적인 모델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점차 고객들의 요구는 다각화되었고 까다롭게 변하였다. 그에 따라 현대기업들은 공장 자동화로 박차를 가하였고,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어 생산라인을 탄력성 있게 활용함으로써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현대기업들은 이러한 현상들로 인하여 모든 생산 및 업무 프로세스는 더욱 복잡해졌고,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생존을 이룩하기 위해 기업은 경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변화를 빠르게 예측해내며,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이고 적절한 판단기준의 제공이 필연적이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 현재 대부분의 국내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전통적 원가 회계 및 관리 회계 시스템은 주로 1920년대 이전에 개발된 기법으로 원가 산정시 간접비의 배분을 생산량에 따라 일률적으로 배분하는 원가 회계 처리 방식이다.이러한 원가 계산 방식은 20세기 후반 이후 급속히 변화한 기업 경영 환경으로 인해 이미 현실적 합리성을 상실하였을 뿐 아니라, 실제 원가가 왜곡되는 현상을 무시한 채 실무자의 편의성에 맞추어 업무가 처리되어지므로 기업의 실질적인 원가 절감이나 생산성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지 못하였고, 신속성과 적시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써 실제로 이익성이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곤란하고 이에 따른, 원가의 추적이 불가능한 상태를 지속해왔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의 제품 가격 및 믹스의 결정과 부품 구매 결정, 경쟁 제품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곤란하고, 이에 따라 기업은 정확한 원가의 산정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 재분배를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원가 관리 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다.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원가계산제도중 한가지가 활동기준원가계산제도이다. 이 방식은 보다 정확한 원가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이나 경영성과 개선등을 개선하고자 하는 방법이며, 전통적인 원가계산과는 달리 원가의 원인을 활동으로 보고 활동을 기준으로 정확한 원가를 산출하고자 하는 원가계산방법이다. 또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효율적 활동의 제거, 원가동인분석, 성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①활동기준원가계산에 관한 연구: 현장연구를 중심으로 (박경화-부산대학원1994)
②중소기업의 활동기준원가계산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 연구(방기환-성균관대경영대학원1996)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bok.or.kr/ 한국은행
http://www.fss.or.kr/ 금융감독원
http://www.samhungpump.co.kr/ (주)삼흥산업
http://www.vph.co.kr/ (주)평화발레오
http://www.orionworld.com/ (주)동양제과(오리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