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 맥주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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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하이트맥주 및 소개
3. SWOT 분석 및 내, 외부 환경 분석
4. 마케팅 전략
5. 성과
6. 성공요인
7. 앞으로의 전략
8.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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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100% 암반 천연수로 만든 하이트 맥주
그 일환으로 소비자들이 업체를 보고 맥주를 찾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맥주를 찾게 하는 브랜드 전략을 전개 제1호로 성공한 것이 100% 암반천연수로 만든 하이트 맥주다. 신제품 <하이트>의 성공진입으로 하이트 맥주는 지난 96년 업계1위에 올라선 이후 외국 주류사들 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99년에 이미 점유율 50%의 벽을 무너뜨리며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편 지난 98년에는 창립65주년을 맞아 상호를 하이트 맥주주식회사로 변경하는 CI작업을 완료, 맥주 및 계열사간의 시너지효과를 높여나가고 있으며, 대망의 2000년을 맞이하여 회사 설립이래 최대의 판매와 실적을 올리는 쾌거를 이룩해 명실공히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주류메이커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새로운 세기를 맞아 하이트 맥주는 40여년 만에 되찾은 맥주업계 수위자리를 굳게 유지하고 더욱 철저한 고객관리와 시장분석을 통해 맥주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해 나갈 것이다. 또한"하이트"를 빅-브랜드로 육성해 신뢰 받는 세계의 맥주로 성장시킬 것이며, 소비자 만족과 사회에 공헌하는 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② 백두대간은 하이트의 정신이다
하이트 맥주는 외국인이 경영권을 행사하지 않는 국내유일의 맥주회사이다. IMF 소용돌이 속에서 국내의 유수기업들이 외국자본에 의해 경영권을 넘겨주었으며 맥주업계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그러나 하이트 맥주는 이 땅에 외국맥주로 점령되는 사태를 막는 첨병으로서 우리맥주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백두대간의 당당한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새로운 세기에도 백두대간처럼 흔들림 없는 대한민국 대표맥주로서 여러분의 곁에 남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③왜 백두대간 인가?
그 이유는 명백하다. 하이트는 아무데서나 맥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깨끗한 위치에서 맥주를 생산하고 있다. 백두대간을 주창하는 것은 백두 대간의 힘찬 정기가 살아나 이 어려운 상황도 거뜬하게 극복하기를 희망하는 강한 하이트 맥주의 의지가 담겨 있다. 여기에 바로 경영철학과 고객사랑 철학이 담겨 있으며, 또한 하이트의 물(水)철학이며, 백두대간 철학이다. 백두대간으로 얻을 수 있는 이미지를 살펴보자면 백두대간에는 민족의 정기가 살아있다. 당당함, 의연함이 담겨있고 IMF상황도 극복할 수 있는 기백과 자신감을 내포하고 있다.
하이트의 3개 공장은 대부분 유통이 불편한 산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회사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고객에게는 좋은 물로 만든 최고의 맥주만을 공급하겠다는 하이트의 고객사랑 이미지를 높여주는 근거가 된다. 단어 의미상 한민족, 한 핏줄, 통일, 애국 등을 연상시켜, 합작 등으로 경영권이 바뀌는 현실에서 국내 맥주의 대표이자 리더라는 이미지를 강화시킨다. 백두대간의 비주얼이 주는 이미지가 웅장함, 장쾌함, 깨끗함 등을 연상시켜 하이트의 자연친화 이미지에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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