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비쿼터스 광고와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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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유래 및 정의
2. 유비쿼터스 광고란
3. 유비쿼터스 광고 시스템
4. 유비쿼터스 광고의 특징
5. 유비쿼터스 광고의 장,단점
6. 유비쿼터스 광고의 효용가치
7. 유비쿼터스 광고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1) 유비쿼터스와 모바일 광고 기술
(1) SMS(Short Messaging Service)
휴대전화에 메시지를 최대 160 글자까지 보낼 수 있는 기술로서 SMS 서비스는 GSM방식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던 만큼 처음에는 유럽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다. SMS는 무선호출 서비스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수신된 메시지가 휴대전화가 꺼져있거나, 통화 불가능 지역에 사용자가 있는 경우에도, 그 전화가 통화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며칠동안 보존된다는 점이 다르다. SMS 메시지는 같은 셀 내에 있거나 또는 로밍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라도 전송될 수 있다. 앞으로는 LBS기술의 접목 ,Mobile CRM Solution, IMT2000의 상용화에 따라 철저한 타겟팅 광고가 가능해질 것이며, 단문메시지를 이용한 광고에서 벗어나 휴대폰 상의 배너, 쿠폰,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MMS(MultimediaMessagingService)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2)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무선망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정의된 무선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기존 인터넷표준인 HTML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는 대형화면을 가진 데스크탑 컴퓨터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소형 휴대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WML을 사용하게 되며, 또한 대역 이용 등에서 오는 통신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텍스트 코드를 그대로 송신하는 것이 아니고 인터넷의 데이터를 컴파일한 후 컴팩트한 바이너리 데이터로서 단말기에 송신한다.
(3) Push 서비스
서버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Pull 모델과는 다르게 사용자의 요청 없이도 서버에서 등록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을 Push 모델이라 한다. 이러한 Push 서비스로는 크게 유선 인터넷상에서의 Push 서비스, SMS, WAP 기반의 Push, WAP 2.1에서 표준으로 구현되는 Push 등으로 나눌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자에서 보면 모두 요청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기에 큰 차이를 느낄 수는 없다. 이러한 Push 서비스의 경우, 이미 유선 인터넷상에서 마이크로 소프트, 네스케이프 등에 의해 활발히 시도되었으나, 몇 가지 이유로 인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지는 못했으며, 사실상 실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무선 인터넷의 경우 이동성과 휴대성, 그리고 즉시성을 바탕으로 하여 Push 서비스가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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