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 국가 경쟁력 향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정부의 문제점
(2) 정부의 문제점 개선방안
2. 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기업의 문제점
(2) 기업의 문제점 개선방안
3.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대학교육의 문제점
(2) 대학교육의 개선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올해 IMD가 발표한 국가경쟁력에 관한 보고서 내용 중에 우리나라가 지난해에 비해 9단
계 하락해 38위로 밀려났다는 보도가 매스컴에 자주 보도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순위는 IMD의 조사국인 61개국중 가장 많이 하락 했으며, GDP 1만달러 이상인 36개국 중 바닥권인 30위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서도 6단계나 하락한 것이다. 하락한 요인을 설명하는 몇몇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Ⅱ. 본론
1. 정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정부의 문제점
현재 한국 정부가 문제점을 앉고 경기가 침체되어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정부의 당면과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3가지를 크게 생각해 보았다. 수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부족한 수출품목과, 일본과 중국 사이에 끼인 한국의 문제점을 R&D를 통해 극복해보자 하였고, 미래에 한국의 경제를 이끌 인적자원의 강화 정책. 마지막으로 상품과 인적자원의 결합으로 나타나는 기업의 창업에 있어서 현재의 기업환경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이 세가지는 모두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국가가 앞장서서 하는 일들이 아닌 기업이나,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보조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 들이다.
1) R&D 강화를 통한 수출차별화
한국의 2004년 수출은 전년 대비 31% 증가하여 수출 세계 12위(2,533억 달러 전 세계 수출의 2.8%)를 기록하였고 2006년에도 세계 11위의 수출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IT, 조선, 반도체 등 주력수출품들이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어 원화 강세에 의한 가격상승에도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특히 2002년 이후에는 수출이 부진한 내수를 대신하여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고용을 창출하여 수출주도형의 국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