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삼성물산의 교육훈련 -상사분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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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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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 목적
2. 개요3. 기업소개
Ⅱ 본 론
1. 삼성물산 교육, 훈련의 목표
2. 교육훈련 내용
3. 교육훈련 평가
4. 생각해 볼 문제
3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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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 목적
기업의 경영환경이 복잡해지고 미래 예측이 불가능할수록 노동력, 자금 등의 물적인 자원보다 창의력, 기획력 같은 무형의 자원이 기업유지와 성장에 기여하는 핵심역량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의 교육, 훈련 투자는 갈수록 높아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일수록 인적자원의 교육, 훈련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고 있다. 이것은 교육훈련이 경영관리 활동의 하나로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용한 종업원의 효율적인 업무처리 능력을 개발하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과 개인, 그리고 직장 내의 대인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업의 관리자들은 교육훈련을 일종의 투자개념으로 인식해야 필요성이 있다.
합리적인 교육설계와 실행, 그리고 공정한 평가와 보상은 종업원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주고 개인의 성취동기를 자극시켜 조직의 목표달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미칠 수 있으며 이것은 결과적으로 우수한 인재의 이직률을 낮추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렇다면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을까? 글로벌 시장의 한가운데에서 해외영업 전문가로써 역량을 다하고 있는 삼성물산 사원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도 해외영업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다. 정보통신의 변화,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도록 삼성물산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였다. 삼성물산의 교육훈련 사례를 통해 실제 회사 내에서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이 어떻게 연관되는지 그리고 평가방법을 통해 삼성물산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생각해 볼 문제에 대해서 제시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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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및 사이트
http://www.samsungcorp.co.kr (삼성물산 홈페이지)
http://www.ktf.com (KTF홈페이지)
신인사관리(2003, 박경규)
2005년도 KTF신입사원 입문과정안(2004. 12. 22 인재개발실 인재육성팀)
모토로라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세경영연구 제 38권 1호, 이덕로)
인재육성형 신인사제도: 삼성, LG그룹의 혁신사례(1995, 박준성)
삼성전자의 인재관리(서울대경영연구소 제 35권 1호, 김성수, 2001.12)
첨부자료 #1 (인터뷰 질문과 대답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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