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까르푸 VS롯데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까르푸와 롯데마트 선정이유

II. 본론
1. 기업소개
2. 윤리강령
3. 윤리기준 적용

❐ 까르푸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준수정도
2.기업윤리프로그램에 도입실태
3.인사관리의 윤리성정도
4.마케팅관리의 윤리성 정도
5. 회계 및 재무관리의 윤리

❐ 롯데마트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준수정도
2.기업윤리프로그램에 도입실태
3.인사관리의 윤리성정도
4.마케팅관리의 윤리성 정도
5. 회계 및 재무관리의 윤리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까르푸와 롯데마트 선정이유

대형 할인마트는 지난 97년 처음 한국시장에 선보인 이후 급성장 하고 있는 시장이다. 세계경제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불안정한 상태에 있으며, 국내경기의 회복 불투명으로 국내소비시장의 회복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 있다. 할인점은 이러한 경제환경에서도 신규사업 출점을 통한 공격적인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최근 할인점의 경쟁이 심화되어 성장이 둔화되었지만 2006년에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 되고 있다 .
현재 이마트가 압도적인 1위를 고수하고 있고, 2위는 홈플러스가 차지하고 있다. 이마트는 토종기업이고 홈플러스는 영국의 테스코와 한국의 삼성이 합작의 형식으로 만든 것이다. 1,2위가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3위부터 아래로는 격차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단순히 한국기업이라 잘되고, 외국기업이라 잘 안되는 식의 논리가 통하지 않는 것이다. 그럼 한국 기업인 롯데마트와 외국기업인 까르푸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그 이유를 윤리적 측면에서 관찰해 보고자 이 두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까르푸는 프랑스계 기업으로 외국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한국에 대형마트를 도입하였다. 롯데마트는 대형할인마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롯데 백화점등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출하였다. 이들의 진출은 홈플러스나 이마트에 비해서 늦지 않았지만 까르푸는 얼마전 한국에서의 철수를 발표하였다. 이유는 무엇일까? 신문이나 각종 언론 매체에서는 까르푸의 실패를 한국의 정서에 맞지 않는 매장의 분위기와 현지화 실패로 보았다. 하지만, 우리가 본 까르푸는 현지화의 문제이기 보다는 윤리적인 문제가 더 크다고 판단하였다.
대형할인마트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기 때문에 최종 접점인 매장내 직원들의 서비스가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까르푸는 직원들의 복지, 급여등의 부분에서 매우 열악한 환경을 조성하였고, 제품의 공급에 있어서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자주 재제를 받는등의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이러한 것은 곧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게 되었고, 까르푸는 전국에서 2개점포를 제외한 전 점포에서 적자를 면치 못하는 신세로 전락하게 되었고, 결국 한국에서의 철수를 선언하기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이마트를 넘어선 홈플러스의 성공 전략
  • 마트 특유의 강한 응집력과 집중력을 갖춘 조직스타일은 이마트내부에서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하여 세계 속으로 뻗어가려는 이마트의 의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2.이마트와 홈플러스의 기업 내부 환경 분석1)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성장과정①이마트성장과정이마트는 다른 외국계 할인점과 달리 한국형 할인매장 이라는 토착화 전략을 구사했다. 이마트는 다른 월마트나 까르푸 등 다른 외국계 기업들이 한국적 상황을 무시하고 창고와 같은 매장

  • [유통관리]국내 유통업계현황 및 롯데백화점의 경영분석
  • 롯데 백화점의 발전 방향>저비용, 고효율체제로 재도약하는 선진기업 국내 백화점들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존과 직결되는 절박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지금까지의 백화점은 경영환경 변화에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해온 것이 사실이다.국내 백화점의 사업재구축은 향후 가장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우리보다 앞서 위기를 경험한 선진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롯데 백화점의 발전 방향을 검토해 본다.① 본업에 충실하라 일본의 세이부(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기업들은, 편의점의 동네 상권 침투를 눈여겨 보면서, 그간 틈새시장으로 존재해온 동네 슈퍼의 영역을 파고들기 시작하였다. 기존의 양판점이나 할인점처럼 대규모는 아니지만, 기존의 동네 슈퍼마켓들보다는 규모가 크고 그러면서도 동네 요지에 파고들 수 있는 규모로, 생활용품 중심의 대기업브랜드 슈퍼마켓을 설립하기 시작한 것이다. 양판점 진출을 포기했던 롯데마트가 대표주자로 나섰다. 이렇게 시작된 전쟁은 기존의 동네 슈퍼마켓들로서

  • [기업윤리] 신세계 기업의 윤리경영과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범위
  • 윤리적 경영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1999년 초부터 윤리경영 도입을 준비하였다.1.3.3. 세계일류기업과 경쟁에서 우위 확보1996년 유통시장이 개방되어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 외국선진 유통회사들이 국내에 진출하여 상호 경쟁하는 상황에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이들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기업문화 및 시스템과의 경쟁에서 이겨야만 했다. 특히 월마트의 경우는 소매업체에서 대표적

  • [경영전략사례] 유통산업 `이마트와 월마트` 경영전략사례연구
  • 마트까르푸마그넷홈플러스2001년 매출(점포수)22,674(28)10,392(20)7,564(17)5,626(7)상품회전율35.715.1-14.0판매관리비12.5%17.9%14.9%20.9%경상이익882324-154-367M/S30%13.3%14.1%11.5%Ⅲ. 기 업 소 개1. EMART(1) 기업소개 이마트는 한국유통의 70년을 선도해온 신세계의 한 계열사이다. 이마트는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배양하여 높은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 선도와 사회 고수익에 앞장서는 초일류 유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