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경영] 공공도서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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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및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2.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필요성

Ⅱ. 공공 도서관의 마케팅 적용기법-마케팅 믹스 : 4p
1. 정보생산(Product →Product)
2. 예금조달 기금의 확보(Price→Fund&Budget)
3. 경로(Place→Channel)
4. 촉진(Promotion)=도서관 홍보활동

Ⅲ. 마케팅 종류 (IN 성북정보도서관)

Ⅳ. 홍보방법 (IN 성북정보도서관)

Ⅴ. 노원정보도서관 방문
본문내용
Ⅰ.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및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 개인이나 조직의 욕구충족과 목표달성을 위한 교환을 창출하 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하는데 관련된 제반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
과거 마케팅은 단순히 시장에서 교환하는 행위 자체를 나타냈지만, 점차 변하여 오늘 날에는 ‘시장에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누군가에 의해 주도되는 의식적 활동’ 을 의미하게 되었다.
2) 공공도서관에서의 마케팅의 정의 :
도서관의 가치적 목적달성을 위해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용 자에게 전달하는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역할을 수행하는 총체적 관리활동
즉, 도서관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러한 요구에 대 응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응하지 못한 욕구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계속적인 활 동이라 할 수 있다.

⇨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교환’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마케팅을 사람들은 흔히 고객의 필요성이나 만족과는 전혀 관계없이 생산자 또는 판매 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일방적인 상업행위(선전광고 등)로 여기 기 쉬운데 마케팅은 이익추구를 위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단편적인 기술이 아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관리과정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 도서관에서의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이다. 도서관이나 지역사회 각자가 본질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대한 봉사를, 지역사회는 봉사에 대한 후원을 해주는 교환형태, 즉 각자는 상대방의 힘을 증폭시키고 목적과 응 용의 총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상대방 없이는 불완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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