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지식경영]도서관 지식경영의 특성, 도서관 지식경영의 배경, 도서관 지식경영의 기술, 도서관 지식경영의 지식정보자원공유관리, 도서관 지식경영의 지식관리시스템, 도서관 지식경영 이용자서비스제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서관 지식경영의 특성
1. 인간자원관리는 도서관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2. 도서관 지식경영의 목적은 지식혁신을 장려하는 것이다
3. 정보기술은 도서관의 지식경영을 위한 기초적 도구이다

Ⅲ. 도서관 지식경영의 배경
1. 인터넷의 영향
2. 사서직의 위기와 기회
1) 컨설턴트
2) 정보분석가
3) 정보교육자
4) 콘텐트 개발자
5) 상품기획과 시장개발자
6) 지식관리자

Ⅳ. 도서관 지식경영의 기술
1. CKO시스템의 도입
2. 도서관 사업재조직과정의 도서관사업경영과 지식경영의 완벽한 결합을 실현할 것
3. 지식경영이론을 이용하여 도서관문화를 재창출할 것

Ⅴ. 도서관 지식경영의 지식정보자원공유관리

Ⅵ. 도서관 지식경영의 지식관리시스템

Ⅶ. 도서관 지식경영의 이용자서비스제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공공도서관은 지금 어떠한 상태에 있는가? 지식혁명을 부르짖는 목소리가 우리 사회 도처에서 메아리치는데, 서구의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우리의 공공도서관은 지금 숨을 죽이고 있다. ‘지식기반의 확충’이 국정지표가 되어 있는데, 정책을 담당하는 그 누구도 공공도서관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지식인프라의 구축이 실천 과제가 되어 있지만, 지식인프라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 공공도서관은 빠져 있다. 그 정도라면 그래도 다행일지 모른다. 갑자기 불어닥친 경제위기의 여파로 우리의 공공도서관은 존립마저 위협받고 있다. 구조조정의 바람과 함께 예산은 삭감되고 인력은 감축되고 있으며, 심지어 운영주체와 명칭마저 하나둘씩 바뀌어 가는 상황에 몰려 있다. 우리 ‘도서관사람’끼리 모이면 ‘대중을 위한 지식과 정보의 관리기관이요 유통기관’이라고 자부하던 공공도서관이 ‘지식기반의 확충’이 국정지표가 되어 있는 이 시점에 ‘번성’이 아닌 ‘생존’을 걱정하는 처지가 되어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도서관 지식경영의 특성

도서관 지식경영의 역할은 지식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는 경영에 있어 새로운 관리기법이며, 전통적 관리와 분명히 구분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1. 인간자원관리는 도서관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지식경제구조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포괄적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의 능력이다. 이 능력에 관한 경쟁력은 지식경영의 시장경제속에서 최대의 관심사안이 되는 항목이다.
참고문헌
김휘출, 지식경영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한국도서관.정보학회, 1999
박희숙, 전문도서관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8
신명이, 대학도서관 사서들간의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6
이란주, 공공도서관 의학정보서비스를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001
전현구, 지식경영과 도서관정보시스템,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2001
조윤희, 공공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 정보시스템 및 관리
  • 정보를 생산 • 수집 • 가공 • 저장 • 검색 • 제공 • 송신 • 수신 및 활용하기 위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데이터베이스와 처리 절차 등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정의된다.〔사무 관리 규정 제3조〕정보시스템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정보 시스템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른 학자들의 견해도 여러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다.그 중 alter(1996)는 정보시스템을 정보기술, 정보, 사용자 등의 3요소가 결합

  • 대학도서관의 원문제공서비스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 도서관협력의 궁극적인 목적초기Interborrowing-Interlending실물대출서비스도서관을 포함한 여러 제공 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의뢰-제공의 개념7원문제공(=문헌복사서비스, Document Delivery Service)정의ALA 도서관정보학용어집정보검색시스템의 용어로, 요구에 응하여 책정된 비용을 받고 간행 또는 미간행 문헌을 복사물이나 마이크로 형태로 제공하는 것. 도서관 장서에서 요구문헌을 이용자의 근무지나 가정에 전달하는 것문헌정보학용어사

  • [지식경영] 도서관과 지식경영
  • = = 차 례 = =Page1. 머리말 22. 지식경영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지식공동체를 통한 공유의 필요성 2(1) 지식과 지식 관리 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2) KMS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공유 필요성 (3) 데이터베이스, 지식공동체를 통한 공유 사례 3. 지식경영의 기대효과 54. 도서관의 현황과 문제점 7(1) 도서관 현

  • [공공도서관 경영][공공도서관 경영 위탁관리][공공도서관 경영 지식경영][공공도서관 경영 패러다임]공공도서관 경영의 서비스, 공공도서관 경영 패러다임, 공공도서관 경영 위탁관리, 공공도서관 경영 지식경영
  • 도서관 서비스 공급유형1) 정부의 직접공급(Government service)2) 정부간의 계약(intergovernment agreement)3) 민간과의 계약(contract)4) 자원봉사(voluntary)Ⅲ. 공공도서관 경영의 패러다임Ⅳ. 공공도서관 경영의 위탁관리1. 위탁관리의 방식1) 순수민간위탁2) 재단 또는 공단(공사)위탁3) 제3섹터(third sector)위탁2. 위탁관리의 배경1) 자치단체사무의 민간위탁추진지침(98. 12. 22)2) 공무원총정원제도3) 시설복합화에 따른 위탁관리Ⅴ. 공공도서관 경영의 지식경영

  • 전자정부, 지식정부가 행정개혁에 이바지하는 점과 국가경쟁력과의 관계
  • 정보사회의 행정조직모형1.조직개편의 필요성 ①사회의 불안정성②급속한 사회 변화③국가 간 경쟁의 심화④국민욕구의 다양화⑤정보기술의 발달⑥국가 위주의 행정에서 국민위주의 서비스 중심 행정으로의 전환요구2.정부의 능력과 조직의 특성①자율적이고 유연한 조직, ②낮은 계층 구조③정보의 공유④지속적 학습 능력⑤조직간 네트워크 관리 3.행정조직 개혁 방향Ⅴ나오기 1.지식정부2 국가경쟁력**논의 방향저는 다가올 고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