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 한국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과 변화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경쟁력과 지배구조와의 관계
Ⅲ. 지배구조의 결정 메카니즘과 평가
1. 지배구조의 결정 메카니즘
2. 기업이론(거래비용과 대리이론) 관점
1) 시장에 의한 규율방식
2) 조직에 의한 규율방식
3. 재산권이론의 관점
4.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평가
1) 구 제도학파의 관점
2) 신제도학파의 관점
5. 정책방향
Ⅳ. 한국기업 지배구조의 문제점
Ⅴ. 기업지배구조의 미래변화를 위한 제언
1. 기업지배구조의 이론적 배경
2. 좋은 기업지배구조(Good Corporate Governance)
3. 금융기관 기업지배구조의 특징
Ⅵ. 결론
- 본문내용
-
누가 회사를 실질적으로 지배(control)하느냐에 관한 회사지배(corporate governance)에 대한 논의가 회사의 경영(management) 또는 소유(ownership)와는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종래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회사소유는 회사지분의 보유를 의미하는데 반하여, 회사지배는 반드시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지 않더라도 회사 의사결정을 장악하고 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회사경영은 주로 제품, 구매, 인력, 생산, 마케팅 및 재무기능 등 회사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관한 것이고, 회사지배는 사업에 대하여 전반적인 지시를 내리는 경영진, 경영진의 경영활동에 대한 감독 및 통제, 회사 외부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에 관한 것이다. 요컨대 효과적인 회사지배구조는 경영진의 권한남용을 막고 경영진이 회사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을 보장하는 경영진 통제 메커니즘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회사지배구조는 논자에 따라 보다 넓게 파악되기도 하고 좁게 파악되기도 한다. 광의로서의 회사지배구조는 주주, 경영자, 종업원, 채권자, 지역사회 등 기업을 둘러싼 경제주체들의 이해를 원활히 조정하고 기업경영을 적절하게 규율하는 체제를 의미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기업은 최소의 비용으로 이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메커니즘이라고 볼 수 있다. 협의로서의 회사지배구조는 경영자들의 활동을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한 기업내부 및 외부의 조직, 제도 및 자본시장 여건을 지칭하며, 최협의로는 주주와 경영자 사이의 이해조정의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근대 회사법은 대체로 이사회를 회사운영의 중심에 두고 있어 이사의 선임 및 이사회의 결의를 장악하는 자가 궁극적으로 회사를 지배하게 된다. 물론 우리 나라를 비롯한 각국의 회사법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사의 선임을 주주들, 즉 주주총회의 권한으로 하고 있으나, 실제로 누가 이사의 선임을 좌우하는가는 각 국가 및 각 기업에 따라 다르므로 기업현실에 대한 검토 없이 법규정에 의해서만 답할 수는 없는 문제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먼저 우리 나라 대기업의 소유 및 지배구조를 살펴본 후, 우리 나라 대기업에 특유한 문제점을 회사 운영상의 효율성 및 지배주주와 소액주주간의 이해관계의 충돌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