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신문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신문연구의 필요성
2. 신문의 속성
3. 신문의 기능
Ⅱ. 신문의 발달역사
1. 신문의 발생과 그 형태
2. 인쇄혁명
3. 상업의 발달에 따른 신문의 대량보급
4. 근대신문의 출현
Ⅲ. 세계 메이저 신문사의 역사적 성장과정
1. The NewYork Times 2. The Times
3. LeMonde 4. 아사히신문
5. 세계적인 메이저 신문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
6. 한국의 조선일보
Ⅳ. 한국 신문산업의 구조
1. 한국 신문산업의 역사적 변천
2. 한국 신문산업의 내부구조
3. 한국 신문산업의 외부구조
Ⅴ. 신문의 미래와 전망
1. 인터넷신문의 출현
2. 인쇄신문의 전망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서 론


1. 왜 신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

2조는 <언론학원론> 강의 계획에 따라 발표 2주차 주제인, <신문>이라는 매체를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관련 자료수집 및 토론의 주제로 삼아 학습한다는 계획을 세워 2주간의 기간동안 신문에 대한 개인별 심화학습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앞서 모든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그러하듯이 우리는 그 연구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 즉, 신문의 연구가 왜 필요한가에 대한 해답부터 구하기로 하였다.

1.1 신문이 갖는 사회적 의의

첫째, 신문의 발전은 인간의 발전을 전제로 한다. 인간의 발전이란 일차적으로는 인간의 지적 수준(level of literacy)을 의미하며 이차적으로는 지식, 지혜, 개화의 정도(individual of modernity)를 의미한다. 이상철, 신문의 이해, 慱英社, 1997, p.2-6
이는 신문의 발전 요건을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신문이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야 하고 지적 호기심과 탐구욕이 증가되어야 한다. 그리고 신문의 배포를 위한 교통통신 산업의 발전이 뒤따라야 한다. 또한 신문을 구입할 만큼의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신문의 발전이 인간의 발전을 전제로 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신문의 발전 없이는 타 매체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언론 매체의 역사가 신문→라디오→텔레비전→케이블TV→위성의 단계인 것을 감안할 때, 앞으로 강의가 이루어질 타 매체의 발전에 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체 발전의 발판이 된 신문의 역사와 매체적 특성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나아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 신문은 개인의 사고와 창의력을 유발시키는 수단임과 동시에 사회 발전의 지표이다. 신문은 동시대의 지식의 총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온갖 정보와 새로운 아이디어가 유통되는 장으로서 그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신문이 매우 유용하다.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 사업가들도 사업 구상을 얻는 데에는 신문이 필수적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신문은 동시대 사람들의 호흡을 한 데 담은 매순간의 역사의 총체인 동시에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매체로서 그 위력을 떨쳐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앞으로 매체에 대한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신문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함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1.2 신문은 이런 속성 덕분에 이 사회에 깊숙이 침투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1) 한국언론연구원(1997), 신문의 소유구조와 정책
2) 한국언론연구원(1992), ’90년대 신문경영-판매․광고
3) 유재천외(1995), 한국사회변동과 언론, 소화
4) 한국언론재단(1999), 한국의 신문산업 2권, 한국언론재단
5) 김영욱(2003), 신문판매시장 정상화 방안:국가 정책적 목표를 중심으로, 전국민중연대․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경향신문사가 주최한 세미나 발표논문
6) 홍원기(2002), 신문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대한언론인회 주최 세미나 발표논문
7) 김창룡(2001), 족벌경영과 편집권, KNCC 교회와사회(언론분과)위원회 주최 세미나 발표논문
8) 정연구(2001), 신문시장 불거래공정 실태 및 정상화 방안,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 세미나 발표논문
9) 임동욱(2000), 한국 신문광고 시장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광고교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주체 세미나 발표 논문
10) 조전근(2000), 신문광고의 불건전성과 광고자율심의의 한계, 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광고교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주체 세미나 발표 논문
11) 홍원기(2000), 신문판매시장의 불공정거래 실태, 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광고교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주체 세미나 발표 논문
12) 정연구(2000), 신문판매시장의 정상화, 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광고교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주체 세미나 발표 논문
13) 박소라(2000), 한국 신문의 경영실태 분석, 언론개혁시민연대․한국광고교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주체 세미나 발표 논문
14) 조수선(2003), 다매체환경과 뉴스수용자의 미래:신문과 인터넷 뉴스를 중심으로, 미디어연구소
15) 박금자(2001), 인터넷 미디어 읽기:인터넷 미디어와 신문의 미래, 커뮤니케이션북스
16) 김승수(2002), 국민을 위한 언론개혁 : 언론학자 김승수 교수의 특별제안, 세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정말 유용하게 썻습니다.
  • ton***
    (2005.06.09 11:42:00)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언론학 원론 유일2. 김우룡 뉴미디어 개론 나남3. 기민호,한복희 정보사회론 충남대출판사4. 케이블 TV 10년사, 한국케이블방송협회5. 알기 쉬운 CATV 이해와 정보, 이학사6. 정보통신정책 제 14권 4호 통권 266호7. 정보통신정책 ISSUE 제 15권 3호 통권 140호8. 위성방송연구 : 위성방송과 수용자, 한국방송영상진흥원9. 윤석민, 다채널 TV론10. 심상민, 디지털위성방송의 기대효과와 과제11. 이문희, 인터넷 바송, 커뮤니케이션 북스12. 웹캐스팅 사업자의 권

  • [언론학원론] 신문
  • 언론학 원론 1조- 목 차 -Ⅰ. 서론 4Ⅱ. 본론 51. 신문의 개념 및 기능1-1. 신문의 정의 51-2.신문의 속성과 그 특징 61-3.신문의 기능 81-4. 신문의 지위와 역할 101-5. 신문 제작 과정

  • 통계자료의 왜곡과 해결방안
  • 신문에 지난해 부부 두 쌍 중 한 쌍꼴(47.7%)로 이혼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당신이 이 기사를 본다면 어떤 생각을 하십니까?①우리나라의 이혼율은 상당히 높다고 생각한다.②우리나라의 이혼율은 약간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③우리나라의 이혼율은 높지 않고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④우리나라의 이혼율은 낮아서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신문의 기사에 사용된 사진입니다.2007년에 공무원과 샐러리맨의 종사자수 및 월급을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신문」 97년 9월 10일자).3. 연구방법본 연구는 1995년 7월부터 8월까지의 약 2개월에 걸친 예비조사와 95년 9월부터 96년 11월까지의 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예비조사의 초기에는 안산지역에서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하면서 안산지역을 조사하는 것이 연구에 적합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안산에서 가장 번화한 곳으로 알려져 있는 중앙동과 지하철 상록수역 근처 지역에서 관찰과 간단한 면접 조사를 병행하면서 조사의 가능성과 적합성을 따져 보았다

  •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이론,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표현의자유,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문제점,모델
  • 추계특별 심포지움,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현대 사회 발표 논문○ 김혜인(1999),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새로운 정체성과 주체의 가능성○ 성동규라도삼(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윤준수(199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양승오(2002), 사이버커뮤니티 이용자의 규칙관련 행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상민, 사이버공간의 심리학적 특성 및 사회적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