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소주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참이슬`의 전략적 방향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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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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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주 시장의 현황
2. “참이슬” 성장과정
3. “참이슬” SWOT분석
4. 강력한 위협들
5. 현재의 위협, “처음처럼”
6. “참이슬” 수성 방법에 관한 논의
- 본문내용
-
1. 소주 시장의 현황
◇ 현재 국내 주류시장의 현황
전반적인 주류시장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맥주 소비량은 줄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소주,위스키의 소비량은 증가
◇ 소주시장의 성장성
- ‘’01년도 - 22% 소주가 본격 출시된 순한 소주에 대한 음주층 확산에 힘
입어 '00년 대비 14.4% 성장
- ‘02년도 - 0.8% 성장으로 일시 정체
- ‘03년도 - 4.9% 성장
- ‘04년도 - 21% 순한 소주의 본격 출시에 따른 다양한 음주층 확보로
전년대비 3.7% 성장
- ‘05년도 – 소주판매량은 전반적인 경기침체 및 구매력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0.9% 성장에 그쳐 전년 수준을 유지
◇ 지역구도를 보이는 소주의 시장점유율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기업은 단연 (주)진로의 참이슬뿐”
<참이슬의 지역별 점유율(04년 9월말 현재)>
◇ 향후 소주시장에서 진로(참이슬)의 입지
- 2000년에 소주와 위스키의 세율이 같아지면서 전체적인 소주시장의 침체
- 맥주의 세율이 인하되면서 소주와 맥주, 위스키의 가격차이가 줄어 맥주와 위스키는 판매량을 신장
- 국내 소주 업체들의 제품 생산 능력이 대부분 엇비슷한 수준에 도달, 다만 차이가 나는 것은 브랜드 파워
- 참이슬의 시장점유율을 이와 더불어 생각해 볼 때 참이슬의 브랜드파워가 아직 건재함
참이슬은 98년 말의 도입기, 2000년 소주시장의 위기 때
까지를 성장기,현재까지를 성숙기로 분류되며 당분간 쇠퇴
기에 접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즉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지배적 상황을 유지해 나갈 것으로 보임.
- 참고문헌
-
대한주류공업협회 연도별 출고실적 2005년
대한주류공업협회, 3/4분기『주류산업』
사단법인 대한주류공업협회(2004)
‘처음처럼’이 성공한 5가지 이유, 손희동 기자, [이데일리 2006.3.31, 기사인용]
전자공시, (주)진로, 사업보고서(2005.12)
전자공시, (주)두산, 사업보고서(2005.12 )
(주)진로 참이슬 마케팅팀 조만기 대리 전화 인터뷰, 2006. 5. 12. 15:30~16:00(30분간)
현대 NF소나타 대박 예고, 최광숙 기자, [서울신문 2004.9.02 기사인용]
<브랜드 중심경영과 브랜드확장 전략; 기업 차원의 브랜딩 전략을 토대로 한 브랜드확장전략> 허종호, 37회 외대학술상 당선작
(Millberg, Park & McCarthy 1997; Loken & Roedder-John 1993; Gurhan-Canli & Maheswaran 1998).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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