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지식탐구수업 사례, 일반화지식탐구수업(일반화지식탐구학습) 방법과 사실지식탐구수업 사례, 사실지식탐구수업(사실지식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특징

Ⅲ. 열린교육의 필요성

Ⅳ. 열린교육의 구성
1. 학습내용 조직 방식
1) 교과 분리형 수업
2) 교과 연합형
3) 교과 초월형
2. 학습집단조직
3. 교수․학습자료

Ⅴ. 열린교육의 사례
1. 영국의 열린교육
2. 독일의 열린교육

Ⅵ. 열린교육의 일과운영

Ⅶ. 열린교육의 유형별 학습방법
1. 러그미팅 (Rug Meeting)
2. 개별활동, 소집단 학습(자기 선택 학습), 코너학습
3. 토픽 (Topic)
4. 토론학습
5. 지그소우(Jigsaw)학습 - 협력학습
6. 프로젝트(Project)학습
7. 팀 티칭 (Team Teaching)
8. 신문을 활용하는 재미있는 학습 (Newspaper In Education)

Ⅷ. 향후 열린교육의 발전 과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듀이(J. Dewey)는 “탐구란 어떤 신념 혹은 상정되어 있는 지식 형태를 뒷받침하고 있는 근거에 비추어 적극적이며 끈기 있고 세심하게 고찰하는 것”이라 정의하였고, 마시알라스(B,G.Massialas)는 “탐구란 어떤 기능이 아니라 특수한 세계에 대한 지각 속에서의 개인의 임무이며, 이는 인간과 지식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생활의 형태”라고 하였다.
탐구란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의 그 사람의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 사태를 만났을 때, 그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설명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어떤 가설 혹은 신념의 입증을 위하여 정보의 수집, 질문의 제기, 자료의 조사, 이론의 검토 등을 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지식 혹은 이론의 획득이나 정립을 위한 지적 노력이나 그것에 수반되는 활동을 뜻한다. 그리고 목적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는데 첫째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실에 관한 정보 혹은 이론적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사실적․경험적 탐구, 둘째 사고의 명료화와 개념의 명확한 조작을 위한 형식적․논리적 탐구, 셋째 가치의 추구나 평가 혹은 실천규범(혹은 원리)의 정립을 위한 규범적․평가적 탐구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비추어 본다면 본 수업은 첫째 유형인 사실적․경험적 탐구형 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수업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위 두 용어의 복합어인 탐구수업은 학생들에게 교사들이 하는 행위와 똑같은 절차를 거쳐 결론에 도달시키는 과정으로 일치자료의 사용, 가설의 설정과 검증 등을 수업과정에서 과학화시키려는 수업 방법의 하나이다.
탐구 수업은 과정을 지향하는 교실에서 사용하는 여러 전략들 중의 하나이다. 탐구는 아동들이 문제를 조사하고, 정보를 발견할 것을 자극하는 아동-중심 수업 전략이다. 따라서 탐구 수업의 특징은 개방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보다 많은 가설의 활용, 가설과 관련된 지식
참고문헌
․ 나리타 유키오(1994), 학교를 변화시키는 힘, 부산: 도서출판 지평
․ 이동초등학교, 학습여건 조성을 통한 열린교육의 활성화
․ 이중현(1999), 내일을 여는 책,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방법 41가지
․ 유덕인(1998),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 교학사
․ 이인호, 열린교육의 효과, 교육행정연수원
․ 홍미리·이훈우·성용구 공역, 열린교육과 팀티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