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학] 광역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광역행정이란 일반적으로 행정의 민주성, 효과성, 능률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술한 지방자치단체의 구역을 넘어 넓은 지역에 걸쳐서 일정한 행정사무를 종합적, 통일적으로 처리하려는 행정기능의 수행방법을 말합니다. 본 글은 이러한 광역행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제1절 광역행정의 본질
Ⅰ. 광역행정의 의의
Ⅱ. 광역행정의 촉진요인
Ⅲ. 광역행정의 기준

제2절 광역행정과 행·재정의 효율화
Ⅰ. 최적행정구성의 모색
Ⅱ. 행정서비스의 누출효과와 광역행정
Ⅲ. 광역행정과 재정효율화

제3절 광역행정의 방식
Ⅰ. 처리주체에 따른 분류
Ⅱ. 협력방식에 따른 분류
Ⅲ. 강제성에 따른 분류

제4절 광역행정의 실시
Ⅰ. 대도시권의 광역행정
Ⅱ. 광역행정의 실시요건
Ⅲ. 광역행정실시의 저해요인

제5절 주요국의 광역행정
Ⅰ. 미국의 광역행정
Ⅱ. 영국의 광역행정
Ⅲ. 프랑스의 광역행정

제6절 한국의 광역행정
Ⅰ. 광역행정의 존재형식
Ⅱ. 광역행정의 방식
Ⅲ. 광역행정의 문제점과 전망
본문내용

제1절 광역행정의 본질

Ⅰ. 광역행정의 의의
(1) 개념
다양한 개념들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행정의 민주성·효과성·능률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술한 지방자치단체의 구역을 넘어 넓은 지역에 걸쳐서 일정한 행정사무를 종합적·통일적으로 처리하려는 행정기능의 수행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광역행정이 필요한 사무
- 한 자치단체의 구역내에 한정시켜 처리하기에 곤란한 사무,
- 구역을 분리하면 행정능률을 저해하거나 행정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사무
- 국가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무
(2) 광역주의의 대두
미국 : 1930년대 대공황의 극복수단으로 하나로 제기됨
영국 : 신도시 건설정책 및 지방제도개혁의 문제와 관련하여 제기됨
한국 : 지역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1960년대 이래 광역주의의 필요성이 주장되었고 중앙정부에 의하여 광역행정이 시행되었음
(3) 광역행정의 고려사항
지방자치를 옹호 또는 제약할 수 있기 때문에 광역행정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해야 함
자치단체의 기능영역이나 지위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실시 수준을 결정해야 함
처리방식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처리방식을 신중히 결정해야 함(중략)

Ⅲ. 광역행정의 기준
(1) 골격기준과 세포기준
◦골격기준 : 도시상호간에 이해관계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는 기능에 관하여는 광역적 기획으로 접근해야 함을 의미
◦세포기준 : 지방주민의 이해, 관심과 직결되는 사무는 지방정부에 일임하여 처리하게 함을 의미
(2) 환경체계기준 : 환경체계는 여러 지방자치단체의 구역에 걸치기 때문에 광역 환경 체계에 속하는 자치단체들이 광역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3) 고도의 전문화된 서비스 기준 : 대학, 연구소, 종합병원 등의 관리는 광역행정권을 단위로 하여 여러 자치단체가 함께 처리하는 것이 경제적, 효과적임
(4) 협력체계기준 : 특수경찰사무, 쓰레기의 수거 및 처리시설, 동물원 등은 여러 자치 단체의 협력을 통해 보다 효과적, 능률적으로 처리할 수 있음
(5) 형평기준 : 주민소득, 주민의 담세력, 행정서비스의 불균형은 지역간 과집중현상과 과소외현상을 초래하게 되므로 형평의 원리에 입각하여 광역적으로 처리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
  • Ⅰ. 서론우리나라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중앙집권화된 관치행정의 전통이 모든 행정분야를 지배해 온 탓에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는 행정체계를 준비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사회복지행정 역시 그동안 보건복지부 중심의 관치행정이 주를 이루었으며 더욱이 지방에 독자적인 행정체계를 갖지 못한 까닭에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졌다고 할수 있다. 1991년 기초자치단체의회의원 선거의 실시 및 광역자치단체의회의원 선거가 실시되면서 우

  •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사무
  • 지방자치단체 기능배분의 원칙1. 지방자치단체 기능배분의 원칙가) 현지성의 원칙나) 행정책임 명확화의 원칙다) 종합성의 원칙라) 경제성의 원칙마) 통일성의 원칙2. 우리나라의 기능배분의 원칙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간 기능배분 원칙가) 국가사무 처리 금지의 원칙나) 상호 중복 금지의 원칙다) 지방자치단체 우선의 원칙라) 일괄성의 원칙2) 광역과 기초자치단체간 기능배분 원칙가) 비경합의 원칙나) 기초자치단체 우선의 원칙다) 능률

  • 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 계층구조의 의의 및 행정계층과 자치계층, 단층제와 중층제, 계층구조의 동향
  • 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Ⅰ. 계층구조의 의의Ⅱ. 행정계층과 자치계층Ⅲ. 단층제와 중층제1. 의미2. 단층제와 중층제의 장단점가. 단층제의 장단점1) 단층제의 장점(1) 중복행정의 폐단방지와 행정의 신속성 확보(2) 행정낭비제거와 능률증진(3) 행정책임의 확보(4) 지역특수성과 개별성 존중(5) 중앙정부와 주민간 의사전달의 정확성과 신속성 확보2) 단층제의 단점(1) 효율적인 국토관리에 부적합(2) 중앙집권화 방지(3) 광역행정수요에 대응미

  • 지방분권화에 따른 사회복지계의 대처방안
  • 지방정부의 역할로 지역에 따라 차별화된 사회복지정책의 개발, 개발중심 예산체계에서 복지중심의 예산체계로의 변화,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그리고 기초자치단체의 역할로 전문인력의 탄력적 배치, 전문인력의 전문성 발휘 여건 제공, 민간기관과의 협력관계 유지, 주민이 중심이 되는 복지행정체계 구축 등을 들고 있다. 3) 재정분권화의 원칙 사회복지 기능배분 및 역할분담과 관련하여 재정분권화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배인명, 20

  • [지방행정론] 한국의 지방자치 -지방자치법의 연혁을 중심으로
  • 지방자치 。。。。。。。。。。198. 현행 지방자치 。。。。。。。。。。。。。。。。。。。。。。20지방자치 혁신사례1. 경기도 일몰제도의 성과평가 。。。。。。。。。。。。。。。。212. 대전광역시 도시개발공사 。。。。。。。。。。。。。。。。。27한국 지방자치의 현안과 발전방향1. 한국 지방자치행정의 현안 。。。。。。。。。。。。。。。。。302. 발전방향 。。。。。。。。。。。。。。。。。。。。。。。。。32결론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