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이미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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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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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 어째서 대학은 이미지 마케팅을 시작 하였는가
2) 인하대학교의 UI문제 제시
2.본론
1) 이미지 마케팅과 대학에까지 불고 있는 이미지 마케팅 바람
2) 현재 대학이 이미지 마케팅을 하는 이유, 거기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3) 인하대학교의 UI구성현황과 인하대학교가 지향해야할 방향
3.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 어째서 대학은 이미지 마케팅을 시작 하였는가
과거, 한국의 대학들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학생을 유치 할 수 있었다. 한국 전쟁 이후부터 시작된 급속한 산업화와 국가 경제의 발달로 인한 인구 증가, 한국의 특수한 교육열은 많은 수의 대학교가 설립 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90년대 후반부터 IMF로 인한 경제 불황과 70년대 이후의 인구 감소는 대학이 교육의 단순 공급만을 우선시 하다가는 이미 양적으로 팽창되어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진 대학들과의 학생 유치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위기감을 심어 주었다.
그와 동시에 일어난 세계화 바람과 정부 차원의 교육 서비스 내 자유 경쟁 체제의 도입은 대학의 경제적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되었다.
이로써 대학들은 더 이상 학생 유치에 수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되었고, 각 대학들은 기업에서 사용되어지는 마케팅 개념을 수용하여 경쟁적으로 변화를 꾀하기 시작했다.
이 중 이미지 마케팅 ․기업과 공중간의 갭을 줄여 하나가 되고자 하는 것.
․기업이 제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회사의 이미지, 나아가 회사의 정신을 만들어 내는 것.
․소비자가 어느 특정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그 기업의 이미지, 나아가 그 기업의
정신을 구매한다고 보아야 할 것.
․로고나 마크와 같은 단순한 시각적인 그래픽 차원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기업 아이덴
티티가 포함되어야 함.
(http://cafe.naver.com/dfafeh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9)
은 기업 마케팅의 하위 개념 중 하나로, 대학들은 이를 응용하여 UI(Universe Identity), 즉 자기 대학의 가장 특성적인 면을 이미지화 하거나 과거의 부정적이거나 낡은 이미지를 쇄신하는 것에 중점을 두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신언주, ⌜대학마케팅 활동에 따른 이미지 향상에 관한 연구 : K대학을 중심으로⌟,2004-02
이계희, ⌜국내 대학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아이덴티티 이미지 현황 연구⌟, 2004
오재응, ⌜2004년 대학의 이미지와 UI⌟,(『소음.진동 제 14권 제3호』,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4 ), p2
정형식 김영심, ⌜대학 홍보가 대학의 이미지와 경쟁력 지각 및 지원의사에 미치는 영향 - 2년제 대학의 촉진전략을 중심으로⌟,(『마케팅 관리연구 제 7권 제 3호』,2002) pp127~154
황현주, ⌜등록경영을 위한 대학 마케팅 연구교육재정경제연구 제 13권 제1호⌟(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13,no.1』, june 2004 ), pp79-111
-기사-
김기선, ⌜[전교학신문] 각대학 "UI"(대학 이미지 통일화) 교체 바람⌟,세계일보, 2005-06-24
김상우, ⌜[인하대학교] 인하대 마크야, 인하공전 마크야?⌟, 인하대학교, 2006-9-25
⌜건국대 새 UI 선보여⌟, e 교육소식, 2005.05
⌜[고려대학교] 개교 100주년 새 UI 선포⌟, 고려대학교, 2005.05
(http://blog.naver.com/graypunch?Redirect=Log&logNo=20013229868)
⌜[성균관대학교] 607년만에 바뀐 새얼굴⌟, 성균관대학교, 2005.03
(http://blog.naver.com/graypunch?Redirect=Log&logNo=20012861695)
이정훈,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가 혁신의 희망이다⌟, 월간조선, 2006-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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