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FDI] 농심의 중국 시장 진출 성공사례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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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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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중국 소비재 내수시장 진출 경쟁 심화
2) 농심의 중국진출 동기 : 국내시장의 포화
3) 중국의 라면 시장
2. 본 론
1) 농심의 상하이 진출 사유
2) 현지 법인 설립 및 운영 그리고 문제점
3) 농심의 새 출발 :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4) 신라면 브랜드 정책
5) 유통망 확대와 대금회수 전략
6) 농심의 향후 전략
7) 진출현황
8) 농심 신라면의 향후과제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1) 중국 소비재 내수시장 진출 경쟁 심화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소득 증가로 중국의 내수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중국정부도 수출 의존형 경제성장에서 내수 진작형 경제성장으로 성장정책을 전환하고 있어, 외국 기업들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소비재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정착을 위해, 대규모 광고비를 투입하는 등 시장 선점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한 리딩 브랜드 만들기에 전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금년 3월부터 외자기업의 도ㆍ소매업 설립허가권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관됨에 따라 유통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 농심의 중국진출 동기 : 국내시장의 포화
96년부터 3년 연속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던 라면시장이 99년 들어 경기회복과 함께 감소세로 돌아섰다. 99년 상반기에 농심의 판매실적도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경기회복 조짐이 가시화되면서 IMF 라면 특수가 끝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당시 라면의 수요는 국내경기회복과 반비례의 관계를 뚜렷이 보여주고 있었다. 소비심리가 되살아나면서 라면의 직접적인 대체제인 패스트푸드 등으로 수요가 옮겨가기 시작했다.
90년도 이후 급격한 소득수준의 향상과 생활의 양적, 질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급속히 들어온 패스트푸드 등이 청소년의 입맛을 잠식하면서 성장가도를 달려온 국내 라면시장은 성숙기 후반의 현상을 보이게 되었다. 라면의 소비자 가격은 다른 품목보다 비교적 낮은 수준에 형성되어 있는 반면에, 원자재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하여 이익률이 날로 떨어지고 있었다. 전 국민이 즐겨 찾는 라면의 가격을 인상하면 서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다 일부브랜드의 경우 물가지수에 포함돼 정부와의 사전협의 없이 마음대로 가격을 올릴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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