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FDI] 농심의 중국 시장 진출 성공사례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중국 소비재 내수시장 진출 경쟁 심화
2) 농심의 중국진출 동기 : 국내시장의 포화
3) 중국의 라면 시장

2. 본 론
1) 농심의 상하이 진출 사유
2) 현지 법인 설립 및 운영 그리고 문제점
3) 농심의 새 출발 :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4) 신라면 브랜드 정책
5) 유통망 확대와 대금회수 전략
6) 농심의 향후 전략
7) 진출현황
8) 농심 신라면의 향후과제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중국 소비재 내수시장 진출 경쟁 심화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소득 증가로 중국의 내수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중국정부도 수출 의존형 경제성장에서 내수 진작형 경제성장으로 성장정책을 전환하고 있어, 외국 기업들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소비재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정착을 위해, 대규모 광고비를 투입하는 등 시장 선점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한 리딩 브랜드 만들기에 전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금년 3월부터 외자기업의 도ㆍ소매업 설립허가권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관됨에 따라 유통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 농심의 중국진출 동기 : 국내시장의 포화
96년부터 3년 연속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던 라면시장이 99년 들어 경기회복과 함께 감소세로 돌아섰다. 99년 상반기에 농심의 판매실적도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경기회복 조짐이 가시화되면서 IMF 라면 특수가 끝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당시 라면의 수요는 국내경기회복과 반비례의 관계를 뚜렷이 보여주고 있었다. 소비심리가 되살아나면서 라면의 직접적인 대체제인 패스트푸드 등으로 수요가 옮겨가기 시작했다.
90년도 이후 급격한 소득수준의 향상과 생활의 양적, 질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급속히 들어온 패스트푸드 등이 청소년의 입맛을 잠식하면서 성장가도를 달려온 국내 라면시장은 성숙기 후반의 현상을 보이게 되었다. 라면의 소비자 가격은 다른 품목보다 비교적 낮은 수준에 형성되어 있는 반면에, 원자재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하여 이익률이 날로 떨어지고 있었다. 전 국민이 즐겨 찾는 라면의 가격을 인상하면 서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다 일부브랜드의 경우 물가지수에 포함돼 정부와의 사전협의 없이 마음대로 가격을 올릴 수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순당 막걸리 시장에서의 국내 및 해외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관리- 막걸리 시장에서의 국내 및 해외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관리목 차1. 국순당1.1 기업개요1.2 기업소개1.3 국순당 최근 회사의 실적 및 재무상태1.4 국순당의 연혁 & STORY1.5 위기 및 터닝포인트11.6 기업 비전2. 기업선정 이유 및 도전과제2.1 기업 선정 이유2.2 도전 과제3. 성공요인3.1 국순당의 성공 요인4. 국순당의 국내 마케팅 전략 (내부환경분석)4.1 SWOT 분석 4.2 STP 분석4.3 4P 분석5. 외부환경분석5.1 국내 막걸리 시장의 성장

  •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의 중국 FDI전략
  • 제 1 장 서 론제 2 장 본 론제 1 절 ㈜농심 의 선정동기제 2 절 ㈜농심 에 대하여1. 역사 & VISION2. 기업이념 & 기업문화3. 사업전망4. 국제화5. 요약재무제표제 3 절 ㈜농심 의 對 중국 F.D.I 분석1. 진출당시 배경과 대상국(중국)선정 이유2. 중국라면시장3. 3C 분석CustomerCompetitorCompany4. 진출전략1) Concept2) 4P3) 현지화전략4) 브랜드가치5. 현지경영의 문제점6. 향후과제제 4 절 전반적인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문제점 & 개선, 대응

  • [중국경제] 한중교류
  • 한 ․ 중 교 류-서론1. 우리에게 중국은 무엇인가? 2. 최근 중국의 시장 환경-본론(한중 관계, 무역, 투자)1. 한중 수교와 관련1)한중 수교 배경2)한중 수교 후 대중 진출 전략3)한중 수교 후 전반적 상황과 진척 상황4)한중 수교 13년 회고와 과제2. 중국의 WTO 가입과 관련1)중국의 WTO 가입 배경과 의미2)가입에 따른 한중 무역 추세3)가입으로 인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4)전반적 파급효과, 시사점과 우리의 대응3. 대 중국 투자 관련1)한국 기

  • [국제경영] BRICs 진출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 BRICs 진출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1장 연구 주제제 1절 문제의 제기제 2절 연구방법 및 구성2장 BRICs에 대해서제 1절 BRICs의 개념제 2절 BRICs의 성장 잠재력제 3절 대 BRICs에 대한 우리나라의 교역투자제 4절 대 BRICs 투자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제 3장 BRICs의 주요국제 1절 BRICs 브라질제 2절 BRICs 러시아제 3절 BRICs 인도제 4절 BRICs 중국제 4장 BRICs 시장의 성공투자 전략제 1절 BRICs 투자 전략 제 2절 시사점 및 향후 연구 과제

  • [지역학]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성공 실패 사례 연구
  • 중국에 진출하지만 성공하는 수보다 실패하는 기업이 훨씬 많다. 중국의 많은 인구, 큰 내수시장만을 보고 중국에 진출했다가는 성공할 수 없다. 중국의 정치, 법률, 문화, 경제, 역사들은 연구하여 중국은 이해하여야지만 중국에서 성공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분석해봄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나갈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자.Ⅱ. 중국 경제 현황 및 투자 동향1. 중국 경제 환경중국 정부는 조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