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 러시아 FDI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선정동기
Ⅰ. 러시아 소개
1. 국가개요
2. 러시아 정치동향
3. 러시아 문화
4. 러시아 상관습 및 시장특성

Ⅱ. 러시아 경제
1. 러시아 경제동향
2. 한-러시아 교역 및 투자동향

Ⅲ. 러시아 투자환경
1. 러시아 투자현황
2. 외국인 투자에 대한 개방화 정도
3. 투자매력도
4. 투자 유치 정책
5. 투자 장려/제한/금지 분야
6. 투자 인센티브
7. 러시아 투자진출 시 유의사항

Ⅳ. 러시아 FDI 유치 기업
한국 야쿠르트 도시락
1. 도시락 러시아 진출 과정
2. KOYA, 러시아 FDI의 특징
3. 한국야쿠르트의 성공 요인
4. KOYA SWOT 분석
5. KOYA의 향후 과제

오리온 초코파이
1. 오리온 초코파이 러시아 진출배경
2. 오리온 초코파이 러시아 진출과정
3.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요인
4.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
5. 오리온 초코파이의 향후 과제

시사점

참고

본문내용
4. 러시아 상관습 및 시장특성
4-1. 상담 요령 및 비즈니스 에티켓
1)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다
일반적으로 이 말은 러시아 사회는 물론 러시아 시장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다. 법, 제도의 투명성 미비 및 자의적인 해석 관행 때문에 제도를 엄격하게 적용하면 될 수 있는 일이 없지만, 러시아 바이어들은 법을 우회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하지만 무턱대고 법을 우회하는 방법에 치중할 경우 큰 낭패를 당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원칙적인 방향으로 거래를 하는 것이 좋다. 최근 들어서 행정 투명화 및 부정부패척결 등이 주요 사회이슈로 등장하였으며, 원칙적인 거래를 원하는 바이어들이 늘고 있는 현실이다.

2) 대면 상담을 할 기회를 만들어라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러시아에서는 인간관계가 비즈니스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과언이 아니다. 그냥 한국에서 팩스/전화상 연락만으로 러시아 시장을 진출하려고 하는 사람은 성공 할 수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원인 중 한 가지는 러시아 업체들이 영세하기 때문에, 사장의 의사결정이 직원의 제안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이다.

3) 러시아인의 눈높이에 맞춰라
러시아 사람들은 복잡한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단순 투박한 것이 의외로 잘 팔려나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러시아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러시아인의 눈높이에 기준을 맞추고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머리보다 가슴으로 이해하라.
‘러시아는 머리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러시아 속담이 있다. 실제로 러시아 사람들은 작은 일에서도 개인적이고 비공식적인 접촉의 기회를 가질 때 쉽게 가까워지고 신뢰를 얻을 수가 있다. 협상의 중요한 요소들은 비공식적인 자리에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으나, 최종 계약을 하는 경우 등에는 반드시 공식석인 자리에서 처리해야 한다.
사업상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도 곧바로 계약서에 따른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보다는 먼저 개인적인 관계를 통하여 상호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다. 러시아 사람들은 비즈니스에서도 개인적인 신뢰를 우선시한다.

4-2. 대금결제
전통적으로 러시아 영세 수입업자들은 4~5만 달러의 소량 주문, 2주 이내의 단기 딜리버리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 3국을 통한 L/C 베이스 거래가 늘어나고 있어, 對러 수출의 대금결제 안정성이 과거에 비해서 많이 높아진 편이다. 그러나 아직도
참고문헌
< 참 고 >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 한국무역협회 종합 무역정보
➢ 삼성경제연구소 SERI
➢ 러시아 대사관 홈페이지
➢ 일본 미쓰비시 UFJ리서치&컨설팅
➢ Deusche Bank Research
➢ 초코파이홈페이지
➢ 오리온 제과 홈페이지
➢ 초코파이 네이버 공식 카페
➢ 머니투데이 경제뉴스 <[코리아프리미엄]초코파이 '情' 동토를 녹이다> 김지산 기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조선닷컴 <'코리아 버거' 러시아를 점령하다> 모스크바=정병선특파원
➢ 두산백과사전
➢ KOTRA 러시아·경제 동향 보고서(2010)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 EIU Country Risk Service Russia(2011)
➢ IMF, 러시아 연구보고서(2011)
➢ 러시아의 모라토리움선언과 IMF경제정책
➢ Russian Federal Statistics Service
➢ 네이버 블로그/sbcmarketing?Redirect=Log&logNo=140066484127
➢ 산업은행경제연구소 러시아 보고(2010)
➢ 한국야쿠르트 홈페이지
➢ 러시아 시장의 강자 도시락(2009)
➢ 현대경제연구소 러시아 진출
➢ 팔도 도시락 러시아 시장진출 성공사례, 윤정룡
➢ 21세기, 학국은 왜 러시아 인가? - 삼성경제연구소, 홍완석 2005.08.31
➢ 윤정혁, 「러 인스턴트면류 시장 연간 30% 증가세」, KOTRA 모스크바무역관
➢ JP 모건 투자회사, 러시아 투자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FDI 해외직접투자
  • 1. Foreign Direct Investment1) FDI 의의FDI란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약자로서 해외직접투자로 번역된다. 이는 외국인이 단순히 자산을 국내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참가와 기술제휴 등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행하는 투자를 말한다. 즉,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이다. 국제간의 직접투자는 보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전략
  • 론과 팀 프로젝트를 마치고자 한다. 셀 수도 없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 준 자랑스러운 우리 Innovation Team의 조원 혜연이와 연주에게 이 글을 빌어 수고했다고 전하고 싶다.마지막으로 한 학기 동안 많은 가르침을 주신 전략경영론 담당 한정화 교수님에게도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이번 수업과 기말 팀프로젝트를 통해 보다 많은 경영학적 지식과 전략적 사고 방식을 품에 안을 수 있었던 정말 좋은 시간이었다.- The End -산업 분석

  • [국제투자론] 러시아 FDI(외국인직접투자)
  •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거나 국외기업이 국내에 지사를 옮겨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자사의 공장들을 옮겨 오는 데는 기업만의 의사가 반영되는 것은 아니고 국가의 방침 등도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옮겨오는 방식에 있어서 FDI (외국인직접투자)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목적1. 왜 러시아에 주목해야 하는가?대부분의 한국인들에 있어 러시아는 아직 멀고도 먼 나라이다. 최근 러시아가유가상승에 따른 고도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

  • [중동경제론] 이라크 진출을 위한 한국의 전략
  • 직접 또는 우회 수출을 통해 상품 수출을 확대하고, 플랜트, 프로젝트 시장 진출을 위해 이라크 유력기업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점진적으로 진출하고, 합작 투자 등 투자 진출은 치안 여건, 투자관련 하위법령 제정 및 투자지원 조직 설립 등의 제반 투자환경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라크 시장은 단순 경제논리가 아닌 정치적 이해관리가 복잡하게 얽혀있으므로 이에 대한 전략 또한 정치외교 경제분야의 전문가들이 정부차원에서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직접 투자까지의 과정의 기간이 너무 급히 이루어 졌다고 분석된다. 3.2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제언 3.2.1 해외 진출 방식의 수정 (1) OEM→직접투자(FDI)까지의 점진적인 진출방식한국 가전 시장은 삼성과 LG라는 글로벌 기업이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유교문화권’이라는 문화적 정서적 동질감이 존재하지만 차이나 디스카운트로 인한 막대한 외국인 비용이 초래되는 시장이다. 따라서 하이얼은 수출, 계약, 직접 수출을 통해 점진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