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본부 사례연구를 통한 역량기반 인적자원개발시스템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연구 배경
2) 역량(Competency)의 정의
2) 역량(Competency)의 중요성
2. 본론
-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의 역량기반 인적자원개발 시스템 사례
1)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 소개
2) 역량 기반 인적 자원 개발 시스템의 특징
3) 역량 기반 인적 자원 개발 시스템의 개발 과정
ⅰ. 시험 운영 대상의 선정
ⅱ. 직무 역량 패키지의 개발
ⅲ. 진단 도구의 개발
4) 개발 프로그램의 활착 활동
5) 지식 역량 획득 체계의 구축
6) 본 사례의 성과 및 시사점
3. 결론
-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 사례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 제안
4.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 본문내용
-
핵심 역량 (Core - Competency)이론은 1990년 Michigan 대학의 Business school의 Prahalad 교수와 London Business school의 Gary Hamel 교수에 의해서 발표된 이론으로, 기업 외부 환경의 급변으로 인해 시장 예측이 어려워짐에 따라, 기업의 외부 환경 변화에 중점적이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 내부의 개발을 통해, 경쟁력 강화 및 기업 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연구를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의 핵심 역량은 단순히 기업이 강점을 갖고 있는 활동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으로, 경쟁기업 보다 고객에게 우월한 수준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의미한다.
반면, 대한민국의 경우, 일본이나 미국에 비교했을 때, 기술이나 시설의 측면에서 같은 수준을 갖추고 있음에도, 생산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Mc Kinsey 보고서(1997)」와 「Booz Allen & Hamilton Inc. 한국 보고서(1997)」는 이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선진국과 대한민국과의 심각한 지식격차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지적에서는 대한민국 기업의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 개발 (Competency - Based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속칭‘IMF’라는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무수히 많은 인적 자원이 정리되었고, 이에 새로운 인적 자원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획일화된 인적 자원 관리를 버리고, 보다 유연하고 개인의 다양성을 고려하며, 평가 및 보상의 절차가 공정하여,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제품 개발 능력을 지닌 인적 자원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인적 자원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의 ‘역량 기반 인적 자원 개발 시스템’의 사례를 통하여, 사례의 한계점을 시사하고, 바람직한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문계완, 권규청, 이주훈 「LG 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사업부 역량기반 인적자원
개발 시스템 사례」, 2001
․ 유영환, 김수영 「역량중심의 인재육성 및 보상 체제」,1997
․ 정지창 「역량 중심 인사 선발의 효과성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2000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역량 모델링 연구회〕(포럼)
- 〔역량중심의 인사제도 설계〕(포럼)
․ 네이버 (http://www.naver.com)
- 〔HR Professional [인사쟁이]가 보는 실무 까페〕(네이버 까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