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싸이더스 Sidus FNH의 공동대표이사 차승재 경영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국 영화 제작과 차승재
1.1. 한국 영화 제작 산업과 영화 제작자
1.2. Sidus FNH의 경영 성과
2. 차승재가 걸어온 길
3. 차승재의 경영 마인드 분석
3.1. 재무
3.2. 인사
3.3. 전략
3.4. 국제화
4. 차승재의 문제점
5. 뛰어난 영화 제작자이자 경영자인 차승재
- 본문내용
-
1. 한국 영화 제작과 차승재
1.1. 한국 영화 제작 산업과 영화 제작자
한국 영화 산업은 1998년 ‘쉬리’가 500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04년에는 흥행 10위 중 1, 2위를 포함한 4편이 한국 영화였고 한국 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6%, 미국 영화가 38%로 우리 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2004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았고 2004년에는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가 2005년에는 ‘웰컴 투 동막골’이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높은 수준의 영화 산업 관련 연구과 지원을 통해 한국 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토대를 세우고 있고, 스크린 쿼터제는 해외 영화의 시장 점유율을 적절히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1990년대만 해도 미성숙했던 영화 산업이 2000년 들어 구조화되어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5년 동안 평균 66편을 제작하여 국가별 제작편수로는 9위지만 수백 편씩 제작하는 인도, 미국, 일본 등과는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영화 동향과 경향', KOFIC, 2005, p. 20.
<표 1> 주요국 자국영화 점유율 비교(%)
구분
1999
2000
2001
2002
2003
5년 평균
인도
n.a.
n.a.
n.a.
n.a.
n.a.
95
미국
93.40
95.70
94.30
96.30
95.10
94.96
한국
39.70
35.10
50.10
48.30
53.49
45.34
프랑스
32.40
28.90
41.40
35.10
35.00
34.56
일본
31.90
31.80
39.00
27.10
34.00
32.76
이탈리아
24.10
17.50
19.40
22.20
21.78
21.00
독일
14.00
12.50
18.40
11.90
17.50
14.86
스페인
14.35
10.03
17.87
13.66
15.80
14.34
영국
16.50
19.60
4.90
8.30
10.20
11.90
호주
3.00
7.90
7.80
4.90
3.50
5.42
자료: KOFIC, '한국영화 동향과 경향'
한국 영화의 산업화는 1992년도를 그 초기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인 충무로 구조는 약화되고 새로운 자본이 필요한 상황에서 5차 개정 영화법을 통한 제작 자유화 조치의 틈새를 뚫고 기존의 충무로 인력과는 다른 젊고 합리적인 기획자들이 등장하고 있었다. 이러한 기획자들은 자금 조달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 충무로 자본(배급사나 극장주의 개인 자본) 대신 대기업 자본을 끌어들였다. 최용재, 조준형, “한국영화 배급시스템 연구”, 영화인회의 정책연구보고서.
차승재 대표는 이 때 등장한 젊고 영화 제작자 중 한명이다.
- 참고문헌
-
강한섭, 한국의 영화학을 만들어라 (문화진화론자가 다시 쓰는 영화담론), 서울: 삼우반, 2004.
최용재, 조준형, “한국영화 배급시스템 연구”, 영화인회의 정책연구보고서.
'한국영화 동향과 경향', KOFIC, 2005.
헤럴드 경제, 2004년 12월 14일 화요일자.
네이버, http://www.naver.com
엔키노, http://www.nkino.com
Sidus FNH, http://www.sidus.net
씨네 21, http://www.cine21.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