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론] 상대소득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Abstract
2. Introduction
3. Literature Review
4. Main finding
1) 상대소득가설의 전제
2) 소비성향에 대한 생각
3) 톱니효과(ratchet effect)
5. Conclusion
참고문헌 p19
- 본문내용
-
1. Abstract
경제주체가 소득을 하고 소비를 하는 것은 경제의 흐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제 학자들은 소득과 소비의 관계를 연구해 왔고 지금도 계속 되고 있다.
소비의 상대성을 연구한 F.모딜리아니와 J.S.듀젠베리는 ‘상대소득 가설’ 을 통해 경제주체의 소비성향이 과거 케인즈의 absolute income 뿐만 아니라, 주변인의 소비나 개인의 과거 최고 소득에 영향을 받는 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가설들이 과연 현재 우리의 소득과 소비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을까?
2. Introduction
과거 케인즈는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현재의 소득 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이론은 큰 호응을 불러 일으켰었다. 하지만 듀젠베리는 ‘상대소득가설’을 통하여 소비의 상대성을 사회적인 것 과 역사적인 것 두 가지로 나누었다.
- 참고문헌
-
정운찬, 김영식 ‘거시경제론’ 7판 율곡출판사 2005
陳世仁 消費理論의 硏究(논문)
박은태 ‘(현대)경제학사전’
강두용 ‘소비부진의 구조적 원인’ 한국산업연구원
참고 web site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원
www.naver.com 네이버
www.kdi.re.kr 한국개발연구원
www.keri.org 한국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