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 생체인식기술과 일대일 마케팅에 활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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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생체인식기술이란
2. 현재 생체인식 시장의 분석
3. 적용사례
4. 비즈니스 모델 구상 - VIP마케팅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생체인식 기술 선택의 이유

우리가 어렸을 때에 읽었던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이라는 소설을 기억하는가. 성실한 알리바바가 산에서 도적들이 보물을 쌓아둔 굴의 문을 여는 키워드를 알아내어 부자가 된다는 내용이다. 아주 오래된 이야기이지만 이 소설에는 생체인식에 관한 비밀이 들어있다. 알리바바는 키워드 매칭에 의한 음성인식시스템이 검증해 문을 열어주게 되는 화자검증시스템을 이용한 것이다. 만약 도적이 좀 더 고급 제품인 화자식별 시스템을 동굴 앞에 설치했다면, 알리바바는 문을 열지 못했을 것이다. 이렇듯 소설 속의 허구적 내용이 현대 과학 기술로 구현되어 나간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앞으로 전개될 유비쿼터스 세상에선 주위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될 것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물들은 MAC ADDRESS 등의 고유한 식별자를 가지고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어떻게 네트워크에서 인식될 것인가?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생체인식 기술이다. 생체인식 기술을 통하여, 인간이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전에 네트워크가 먼저 인간을 인식하고 인간에게 접속함으로써, 진정한 유비쿼터스가 가능하게 된다. 즉, 생체인식 기술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이라 생각되어 본 주제를 발표주제로 삼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생체인식 기술에 대한 소개와 시장 전망, 그리고 적용 사례들을 간단히 살펴본 후, 생체인식 기술을 이용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 보았다. 기존의 생체인식 기술이 보안 위주로 활용되고 있는데 반해, 본 보고서에서는 일대일마케팅, 특히 VIP 마케팅을 비즈니스 모델로 구상하였다.
참고문헌
1. 정철현, “PKI 전자서명과 인증제도”, 다산출판사, 2003.01.15
2. 장재득, 최송인, “생체 인식 기술/표준화/시장 동향 분석”, 한국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FIND, 주간기술동향 통권 1198호, 2005.06.01
3. 전지현, “미국 및 주요국 정부의 전자여권 및 생체인증시스템 도입 현황”, 한국전산원, 2005.04.08
4. 생체인식 신원확인장비 유망, 정철, KOTRA, 2003.10.01
5. 한국생체인식포럼 자료실 http://www.biometric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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