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스타벅스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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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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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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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벅스는 무엇을 파는가?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가는가?
2. 스타벅스에 대한 고객의 애정은 ‘가게 안에서의 경험’에 기인한다고 한다. 스타벅스에서는 이런 경험을 어떻게 연출하는가?
3. 스타벅스가 초기에 미국 시장에서 성공한 배경과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이유는?
4. 후발 주자들로부터 스타벅스가 어떻게 시장지위를 방어할 수 있겠는가?
5. 스타벅스가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성장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성장전략은 무엇인가? 스타벅스의 미래 성장 전망은?
6. 서비스 마케팅 시사점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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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벅스는 무엇을 파는가?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가는가?
스타벅스는 한 잔의 커피와 그 커피잔 밖에 있는 분위기와 환경의 경험을 판매한다.
스타벅스 스토어에서 사람들은 5분 내지 10분간의 휴식을 갖는데, 그것은 일상생활의 지루함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또한, "가벼운 사치를 즐기는 여유"를 통해 사회내 계층 구조 속에서의 모방소비 효과를 거두게 한다.
스타벅스는 점점 더 분열되어 가는 사회에서 우리 스토어들은 생각을 모으고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는 조용한 순간을 제공한다. 직원들은 고객에게 미소 짓고 재빨리 서비스하며, 고객을 귀찮게 하지 않는다. 스타벅스를 방문하다는 것은 많은 일들이 힘들게 하는 낮시간 동안 하나의 작은 도피일 수 있다.
한 광고 회사가 L.A.지역의 고객 인터뷰의 공통된 말은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는 아주 사교적입니다. 우리는 사교적인 느낌을 얻기 때문에 스타벅스 스토어에 갑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그 광고 회사는 스타벅스 스토어에서 그들이 관찰한 사람들의 단지 10퍼센트 미만의 사람들만이 실제로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거는 것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조용히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고 단지 마실 것을 주문하기 위해 점원에게 말을 걸 뿐이었다. 그들은 단지 스타벅스 스토어 안에 있는 것만으로도 바깥 세상에 나와 있는 것을 만끽했고, 그들이 늘 보아 온 낯익은 얼굴들과 멀어져 있지만 편안함을 느낀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가 충실하진 않음.
- hydei***
(2008.06.11 19: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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