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분석]노트북의 감성공학적 디자인 분석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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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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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연구진행 및 결과
▫ 제품군 선정 및 1차 감성어휘 추출
▫ 감성어휘 요인분석 및 2차 감성어휘 추출
▫ Item / Category
▫ 각 Item에 대한 감성평가 분석
▫ 수량화이론 I류 분석
□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 붙임 1. 대표 브랜드별 노트북 제품 사진(6개)
# 붙임 2. 요인분석 결과자료 중요부분
# 붙임 3. 수량화이론 I류 ‘차가운-따뜻한’ 결과
# 붙임 4. 수량화이론 I류 ‘거친-부드러운’ 결과
# 붙임 5. 수량화이론 I류 ‘튼튼한-약한’ 결과
# 붙임 6. 수량화이론 I류 ‘빠른-느린’ 결과
# 붙임 7. 수량화이론 I류 ‘지적인-지적이지 않은’ 결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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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요즘의 소비트렌드를 살펴보면 이미지와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이전의 주된 기준이었던 가격과 품질 이외에 이미지와 디자인 등의 감성적 요소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이렇게 감성 지향의 소비트렌드가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독특함과 개성을 추구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의 획일된 문화와 제품만을 접해왔던 국내 소비자들은 글로벌화 되어 가는 주변 상황에 힘입어 다양한 문화적 통로 속에서 저마다의 가치관과 개성을 중요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소비에 있어서도 자신만의 이미지가 잘 드러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 제품 사이의 차이점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인 이미지와 디자인 등의 감성적인 부분을 잘 반영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트렌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소비트렌드가 잘 반영되고 있는 제품군으로 디지털 카메라, 노트북, 핸드폰 등이 좋은 예이다.
이렇듯 이미지와 디자인이 중시되는 소비트렌드 속에서 본 연구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갈수록 보급률이 높아져 가고 있는 노트북의 디자인과 소비자의 감성과의 상관관계를 요인분석과 수량화이론 I류 분석을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 이를 통하여 노트북의 디자인의 최근 경향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별한개짜리도 아깝군요~~ 혹시 위에분하고 서로 아는 사이인가요... 넘하시네요~~
- skyyel***
(2005.11.29 08:36:24)
- 많은도움되었어요
- yeseulyes***
(2004.11.29 00:4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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