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사용되는 심리학적 효과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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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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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연구 목적
2.연구 방향
본론
1.현재의 위치
2.감성마케팅
(1)종류
(2)구체화
(정의,배경,예시)
(3)기타
-실패 사례-
결론
1.시사
- 본문내용
-
우리의 초점은?
1.연구 목적
-마케팅에 심리학
어떻게 활용될까?
-주체적인 소비자로서 바른 파악과 시각
-감성마케팅 장․단점
2.연구 방향
-학술적으로 감성마케팅 바라보기
-인간의 오 감각에 기초
(시각, 청각,후각, 미각, 촉각)
-정의와 사례 함께 제시
(쉬운 이해 파악을 도모)
-시사점제시
주체적 소비자
현재의 위치(1)
[물음①: 왜 마케팅에 심리학이 활용되고 있는가? ]
중성화가 심해짐.
Agenda-setting 의제설정
<Accesibility(접근 성) VS availability(유효성, 유용성)>
高/低 관여 제품 범주의 혼합 시장, 매체의 변화 혼잡도
설득에 민감한 반응
비인지적 반응(외부 단서,감정적 단서 영향)
소비자의 생존전략 "efficiency"(효용)추구
-instant(빠르고 신속하고 즉각적)
-holistic(뭉뚱그려서 생각)
-selective(선택적으로 본다)
-emotion-driven(감성을 통해 스스로를 보호)
현재의 위치(2)
[물음②: 감성 마케팅에 집중하는 이유?]
-감성의 시대, 감성에 호소!-
감성의 시대를 맞아 제품의 디자인 중요성 부각
시각적 정보 외에 청각적 정보, 촉각적 정보가 제품에 응용,변화
맛있는 과일의 사각사각 소리(청각정보)
아기 기저귀의 뽀송 뽀송함(촉각정보)
- 참고문헌
-
1.심리마케팅연구회,고객을 유혹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비 하인드 마케팅, 거송미디어
2. 심리마케팅연구회,소비심리 자극하기,거송미디어
3. 김미경,여성마케팅, 위즈덤 하우스
4.LG경제연구소
5.IT타임즈
6.휴넷
7.광고정보센터(http://www.advertising.co.kr)
8.FASHION MARKETING
9.AD INFORMATION
자료평가
- 아주 좋네요,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 x***
(2009.05.28 17:34:07)
- ㅅㅂ되지도않아
- saystar4***
(2007.09.24 21: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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