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블루클럽` 프랜차이즈사업의 해외중국마케팅 - Licom 인터내셔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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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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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블루클럽의 탄생
2. 블루클럽의 성장
2.1. 블루클럽의 성장
2.2. Key Success Factor
2.2.1. 고객중심 사업 Concept
2.2.2. 프랜차이즈의 System화
2.2.3. 지역 밀착형 마케팅
2.3. 세계적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의 성장 비전
3. 블루클럽의 중국진출
3.1. 블루클럽의 국내시장 포화와 해외진출
3.2. 중국 마케팅 환경 분석 (3C Analysis)
3.2.1. Customer Analysis
3.2.2. Competitor Analysis
3.2.3. Company Analysis
4. 진출 후 위기와 대응
4.1. 진입초기의 시행착오
4.2. 대응과 새로운 도약
- 본문내용
-
90년대 들면서 미용실을 찾는 남성들이 급격히 늘어났다. 그러나 여성 위주의 서비스와 오랜 대기 시간 등은 남성들이 미용실을 찾는 것을 꺼리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었다 이 때, ‘블루클럽’이 등장했다. ‘블루클럽’은 남성 전용 미용 공간을 표방하며, 일률적인 5000원 헤어 커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미용 업계에 대해서 문외한 이었던 광고업계 출신 정해진 사장은 세계 최초로 시스템 지향적인 미용 체인을 만들어냈다. 큰 반향을 일으키며 등장한 ‘블루클럽’은 성장에 성장을 거듭, 현재 672개에 달하는 대규모 체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블루클럽’의 성공은 크게 고객중심 사업 Concept, 프랜차이즈의 System화, 지역 밀착형 마케팅 등의 요소들로 요약된다. 저렴하면서도 빠른 시간에 세련된 스타일을 원하는 고객들의 needs를 정확히 파악, 이들의 욕구를 만족 시켰다. 한편, 기존의 이•미용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의 부족은 오히려 새로운 시각에서의 접근을 가능케 하여 철저한 시스템이 바탕이 된 미용 프랜차이즈를 만들어내게 했다. 시장 분석부터, 창업 후 점포 관리에 까지 이어지는 안정화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블루클럽’을 타 미용 체인과 차별화되게 하는 요소이다. 또, ‘1소 1선 운동’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업체의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한편, 현재 ‘블루클럽’은 미용업에서 더 나아가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의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국내에서 성장을 거듭하던 ‘블루클럽’은 협소한 국내시장을 벗어나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된다. 먼저 미국과 중국에 진출한 ‘블루클럽’은 그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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