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메커니즘과 아이리버 `iRiver`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1.1 들어가며 2
1.2 기업의 생존, 성공을 분석하는 기존의 틀 (Old Paradigm) 3
1.3 기존의 패러다임을 실제 사례에 적용 4
1.4 S, E, R paradigm의 한계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 5

2 메커니즘 이론 6
2.1 경영 메커니즘론 6
2.2 포텐셜(Potential) 메커니즘 6
2.2.1 포텐셜 메커니즘의 기본 구성요소 6
2.2.2 포텐셜 메커니즘의 주요 개념 7
2.2.3 포텐셜 메커니즘 프로세스 8

3 사례연구 – IRIVER 9
3.1 iRiver 소개 9
3.1.1 MP3 시장과 iRiver 9
3.1.2 연혁 10
3.1.3 조직 구조 11
3.2 iRiver의 S-E-R 분석 12
3.2.1 Subject 12
3.2.2 Environment 14
3.2.3 Resource 17
3.3 iRiver의 경쟁 우위 원천 20
3.3.1 고객 중심 마인드 20
3.3.2 유연한 조직 구조 22
3.3.3 높은 기술력 23
3.4 Potential Mechanism의 적용 24
3.4.1 시장 진입 환경 24
3.4.2 통제 불가능한 요인의 이동 28
3.4.3 통제 가능 요소들의 운영 30

4 결론 31
4.1 요약 및 정리 31
4.2 기업의 생존, 성공에 있어서의 시사점 32

본문내용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수많은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서 치열한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기업 연감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십년 전에 혹은 그보다 전, 후에 존재했던 기업들 중 많은 수가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 자리를 새로운 기업들이 대신한다. 즉, 기업들에게 ‘생존’은 가장 1차적인 목표가 될 수 밖에 없다. 기업이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영 환경에 잘 적응하여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의 경영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 시대가 열림으로써 이제 한 기업의 경쟁 상대는 자국내의 타 기업을 비롯하여 전 세계의 기업들이 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이 살아 남기 위해 끊임 없는 쇄신과 변화를 위한 노력을 꾀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이렇듯 오늘날 생존 경쟁을 벌이는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단순한 존재 차원을 넘어서서 ‘성공’한 기업들의 경우는 어떨까? 이들 기업은 생존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았음 은 물론이고 다른 기업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게 하는 ‘경쟁 우위의 원천’을 지니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기업들의 1차적인 목표가 ‘생존’ 이지만 그것이 ‘성공’을 부차적인 가치로 떨어 뜨리 지는 않는다. 오히려, ‘성공’은 생존이라는 기업 1차적인 목표를 넘어 기업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일 것이다. 기업이 ‘경쟁 우위의 원천’을 지니기 위해서는 단순히 생존을 추구할 때 보다 더욱 탁월한 능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단순한 한 차례의 성공은 또한 그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 따라서 성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성공’한 기업들의 과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아이리버 VS 아이팟의 경영전략 비교
  • 교재-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김태훈 지음-- www.iriver.co.kr- www.reigncom.com- 2007년 휴대폰 시장의 태풍의 눈, 아이폰 / LG주간경제 / 형민우- 아이폰 시장 전망과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 KT 경제경영연구소 / 백준봉, 홍범석, 최명호- 아이폰 - 안드로이드 경쟁의 미래 / www.digieco.co.kr / John Siracusa- 스마트폰 경쟁력 분석을 통한 실적변동성과 시사점 / 한국기업평가 / 윤수용- 호주, 구글 안드로이드가 애플 스마트 따돌려 / Kotra / 문숙미

  • [국제경영론] Iriver(아이리버)의 글로벌 전략(영문)
  • iriver Ltd.’May Feceived ‘2009 Reddot Award’Domino, P7, Spinn, P35Sep Launched iriver e-book STORY10Jul Iriver-LG Display establish joint venture for e-book businessAug Launched iriver eBook COVER STORY2-2. Global Business State∘ U.S아이리버는 미국 진출 초기에 미국 소닉 블루사에 자체 개발 생산 방식(ODM)으로 제품을 공급했다. 그 후에 소닉블루사와 결별하고 2001년12월 아이리버 아메리카 법인을 설립하고 베스트 바이, 써큐시티, 아마존등 유통체널을 통해 자체 브랜드 공급을 시작했다. 대

  • 아이리버의 경영전략 실패사례 조사
  • 아이리버는 단지 하드웨어 제품의 기능 혁신에만 집중하는데 그치고 말았고 이 후 실시한 모든 대응 전략 방향이 단순 제품군의 확장인 것으로 이어지게 되었다.결론.레인콤의 아이리버 사례조사를 통해 기업의 전략 수립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한 때 아이리버는 “Sorry, SONY!”라는 광고 카피문구로 세계적 전자기업인 소니를 위협하였고 애플의 상징인 사과를 깨무는 거리 광고를 할 정도로 위협적인 기업이었다. 하지만 경영진이 갑

  • [성공사례] 신경제기업 아이리버(iriver) 성공요인분석
  • 아이리버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여가야 함. - 작은 기업의 장점을 살린 빠른 업무 전달력과 새로운 기술 준비로 대기업 보다한발 앞선 창의력 개발이 필요함. 4) 삼성의 mp3 시장진출에 대한 레인콤의 대응 (2004. 11. 23 Reighcom-iriver 홍보실 임윤정 대리 인터뷰)*과거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의 삼성에 대한 레인콤의 시장 점유 우위 요인- mp3 플레이어 시장은 초기 삼성과 같은 대기업의 관심 밖이었음. (mp3 플레이어 시장을 반짝 산업 시장으로 치부)- 이것

  • [브랜드경영] 도시 브랜드 자산 강화를 위한 제언
  • 경영 정상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행자 도로나 자전거 도로를 확충하여 도로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외국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기로 한다.꾸리찌바의 대중교통 시스템브라질의 소도시였던 꾸리찌바는 1960년대 들어 인구의 급속한 유입과 자동차의 보급으로 인해 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그러나 주요 간선 축을 따라 74년부터 급행버스 전용차로를 도입했으며 이중 굴절버스를 운행하고 원통형 정류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