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론] 중소기업이 경제환경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작은 것이 아름답다
3. 중소기업의 중요성
①시대적 요구
②경쟁시스템
③산업구조의 효율성
④지역사회에 공헌
⑤혁신
⑥고용창출
4.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중소기업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한다는 말은 국가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무슨 역할을 맡고 있느냐를 살피는 일이다.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혁신의 원천, 대기업과의 분업 등의 기능으로 이해되고 있다. 중소기업이 중요한 이유는 산업의 근간이고 대기업 경쟁력의 숨은 힘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제조업 강국으로 선 까닭도 엄청난 기술의 소기업들의 뒷받침이 있었다. 오카노 공업은 도쿄 스미다구 히가시무카이지마에는 위치한 동네 철공소 규모의 소형 금형공장이다. 직원도 사위를 포함해서 6명이다. 그러나 인당 매출액이 1억엔이 넘는다. 한 사람이 원화로 10억 이상을 벌어 들이는 것이다. 이런 소기업들이 일본 제조업의 핵심이다. 오카노 공업의 예에서 보듯이 고도의 기계기술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 아닌 특수수공을 요하는 품목이 있다. 이런 것은 중소기업이 맡아야 한다. 산업간 분업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전체 고용의 80% 이상, 수출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큰 우리 산업의 뿌리다. 대기업이 대량 생산과 소비 시대에 걸맞은 기업 모델이었다면 소량 다품종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은 바로 중소기업이다. 중소기업은 국가산업의 모세혈관과 같은 존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