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이 경제환경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중소기업이 경제환경에 미치는 중요성
가. 국민경제의 균형성장
나. 국민경제의 활력소
다. 지역사회의 발전
라. 개인에게 발전기회 제공
마. 사회적 효용의 증대
바. 수출저변의 확대

3. 나오며
본문내용
가. 국민경제의 균형성장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국민경제 비중면에서 사업체수 97%이상, 종업원수 70%이상, 생산액 50%내외, 부가가치 50% 이상을 보여 매우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중소기업은 국민경제의 균형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소기업이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은 대기업 경영의 보완역할을 한다. 대기업은 제품에 필요한 각종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중소기업에 하청하여 중소기업으로부터 공급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삼성자동차,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 대규모 기업에서 생산하는 전자제품, 자동차, 선박 등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수천 개의 중소기업으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생산하고 있다. 여기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대기업은 중소기업의 협력이 필요하고 중소기업도 납품업체로서의 기업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대기업 경영에 협력업체로서 보완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의 산실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기술개발, 기술수준의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중소기업도 기술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벤처기업의 아이디어 개발은 비록 대기업의 수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고유기술 개발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대기업과 하청관계에 있는 중소기업은 자체적인 기술개발로서 대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경영합리화운동 과학적관리법을 모색하게 됨.②자본주의 성숙으로 대기업과 독점기업의 형성을 초래하고 부수된 경제공황→중소기업의 도산, 대기업의 조업단축, 실업자의증가를 초래→노조운동이 고조됨으로 노사대립이 격화→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성향상과 생산, 임금, 관리의 경영합리화를 위한 운동으로 모색(2)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의 가정1) 비능률의 문제는 경영의 문제이지 근로자의 문제가 아니다.2) 근로자들은 너무 빠른 속도로 작

  • [행정학과]EU의 탄생과 발전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
  • 기업결합의 규제(2) 기업결합 통제에 대한 최근 동향3. 정부 보조금(State Aid) 규제정책Ⅵ EU의 탄생과 발전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1. 지역주의에 대한 대응2. 세계화 전략의 실행 (1) 세계경제를 읽는 눈(2) 전략, 조직, 경영시스템의 조화 (3) 아웃소싱의 현지화(4) 브랜드 관리의 융통성(5) 적과의 동침도 필요(6) 디지털 정보기술의 활용 EU의 탄생과 발전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Ⅰ 서 론세계화는 국가 간의 경쟁을 더

  • 기업과 사회 레포트
  • 경제적 성격을 지닌다.관리전략적 접근법은 기업을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당사자로 강조하고 전략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경영 과정에 촛점을 두어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차적으로 사후적 해결, 2차적으로 사전적 해결 및 예방으로 바람직한 환경관계를 유지하는 의사 결정론적상황론적 입장을 가진다.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회적 책임 이란 기업이 사회 제도로서 수행하여야 할 비경제적 기업목적이다. 기

  • [학사] [경영] 한국 중소기업 정보화의 문제점 및 성공요인
  • 목 차Ⅰ. 서론 1Ⅱ. 중소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중소기업의 정의 12. 중소기업의 특성 21) 국민 경제적 특성 2(1) 존립분야의 광범위성 2(2) 대자본 종속성 2(3) 경기변동에 대한 영향력 2(4) 유휴노동력의 활용 2(5) 지역사회와의 관련성 32) 기업 경영적 특성 3(1) 환경변화에 대한 융통성 3(2) 제품의 유통성 3(3) 조직의 간소화 3(4) 지속성의 결여 3(5) 경쟁력의 약화 3(6) 자본동원의 한계 3(7) 고정투자의 한계 4(8) 인적자원의 열세 43. 중소기업의

  • [경영학과] 중소기업의 정보화 필요성
  • 중소기업의 정보화 필요성Ⅰ. 서 론 오늘날 기업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으면서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되는 총체적 무한경쟁시대로의 전개는 환경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고, 이에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긴박한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즉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에서 영속적인 기업으로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새롭고 확실한 차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