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이 경제환경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중소기업이 경제환경에 미치는 중요성
가. 국민경제의 균형성장
나. 국민경제의 활력소
다. 지역사회의 발전
라. 개인에게 발전기회 제공
마. 사회적 효용의 증대
바. 수출저변의 확대
3. 나오며
- 본문내용
-
가. 국민경제의 균형성장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국민경제 비중면에서 사업체수 97%이상, 종업원수 70%이상, 생산액 50%내외, 부가가치 50% 이상을 보여 매우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중소기업은 국민경제의 균형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소기업이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은 대기업 경영의 보완역할을 한다. 대기업은 제품에 필요한 각종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중소기업에 하청하여 중소기업으로부터 공급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삼성자동차,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 대규모 기업에서 생산하는 전자제품, 자동차, 선박 등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수천 개의 중소기업으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생산하고 있다. 여기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대기업은 중소기업의 협력이 필요하고 중소기업도 납품업체로서의 기업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대기업 경영에 협력업체로서 보완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의 산실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기술개발, 기술수준의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중소기업도 기술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벤처기업의 아이디어 개발은 비록 대기업의 수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고유기술 개발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대기업과 하청관계에 있는 중소기업은 자체적인 기술개발로서 대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