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2장 경영학의 발전과정과 연구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5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과학적 관리론
고전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및 행동과학
경영과학
현대경영이론의 주요 흐름
- 본문내용
-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란?
경영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 실험 또는 판단을 통하여 획득한 사실에 의해 형성된 표준을 근거로 하여 사업 또는 업무를 수행하는 관리방식
과학적 관리론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기의 테일러에 의해 기초가 이룩된 경영학에 관한 최초의 이론
-과학적 관리론의 선구자-
로버트 오웬(Rovert Owen)
최상의 투자는 노동자에 대한 투자
종업원의 작업조건 향상 → 생산증가, 기업의 이윤 증가
종업원의 업무를 공개적으로 평가 → 종업원들에 대한 문제인식, 자존심과 경쟁심 유발
찰스 바베지(Charles Babbage)
분업의 이점을 주장
종업원들이 그들의 업무수행에서 전문화 → 훈련비용 감소, 노동자들의 숙련도와 효율 향상 → 더 큰 이윤을 창출
관리자들이 시간연구를 통해 얻은 정보로 업무성과에 대한 표준을 마련, 종업원들에게 보너스를 지급하는데 이용가능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F. Taylor)
여러 의문점들과 주장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대안을 제시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 → 고용주와 종업원 모두에게 이익이 됨
작업 능률과 방법을 향상시키고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유일한 최선의 방법임을 주장
주요내용
직무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설계할 필요성을 강조
각 종업원에게 과업을 할당해 주어야 할 필요성을 강조
과업관리를 뒷받침해주는 임금제도와 차별성과급제도
길브레스 부부와 간트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이 성립하는데 공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