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빕스의 경영성공 사례 분석(핵심요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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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객참여경영
(1)CEM(Customer Experience Monitoring)
(2)고객제안메뉴
(3) 고객 샐러드 바 제안
(4) 고객이 점포지 선정

2) CK(Central Kitchen)운영

3) 남다른 매장 위치

4) 국내고유브랜드
(1) 한국인 입맛에 맞는 자유로운 메뉴개발
(2) 인테리어 자율성

5) 풍성한 샐러드 바

6) 빕스 카페(서대전점)

7) 내부 고객 만족도 우수
본문내용
1) 고객참여경영
(1)CEM(Customer Experience Monitoring)
빕스는 고객참여경영의 일환으로 사이버모니터요원을 모집하고 있다. 현재 9기 사이버모니터요원이 활동 중이며, 사이버모니터요원은 빕스와 같은 CJ푸드빌 계열사인 스카이락과 빕스의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사이버모니터요원에게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되고 각종 시식회 및 평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2)고객제안메뉴
기업들이 신상품을 개발하면서 소비자 의견을 수렴하거나 이들을 상품 테스트에 직접 참여시켜 가격 책정까지 맡기는 사례가 늘고 있다. 소비층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수록 상품으로서 가치가 높고,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패밀리레스토랑 빕스의 인기메뉴 ‘비프 앤 쉬림프 스큐어’와 ‘찹 스테이크 인 허니 펌프킨’은 고객들의 제안을 받아 회사측이 최근 메뉴화했다. 이들 메뉴는 지난해말 열린 ‘2004 고객 메뉴 제안’행사에서 2000대 1의 경쟁을 뚫고 1, 2위를 차지한 작품이다. 빕스는 지난 2001년부터 매년 2차례 이같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채택된 고객에게는 상금 외에도 한달 동안 판매금액의 1%를 지급한다.
빕스 관계자는 “고객들이 제안한 메뉴를 고객들이 즐긴다는 취지로 시작된 행사는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덕분에 빕스의 메뉴가 풍성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3) 고객 샐러드 바 제안
빕스는 샐러드 바 관련 행사를 매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고객 샐러드 바 제안 메뉴 행사가 바로 그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로부터 샐러드 바 메뉴를 제안받고 실제 메뉴로 개발하여 출시하기도 한다. 빕스는 고객 제안 메뉴 행사와 함께 빕스에서 가장 인기있는 행사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고객 샐러드 바 제안 행사는 행사시마다 2천여건의 의견이 들어온다. 이것은 인터넷을 통해 제안 받고, 온라인 고객투표 및 전문가 평가를 거쳐 우수 제안 고객에게 시상을 하는 빕스만의 고객참여 프로그램이다.
(4) 고객이 점포지 선정
빕스는 점포 후보지 소개 후 계약이 체결되면 최고 2000만원을 고객에게 지급하는 왕대박 찬스의 큰 호응으로 다양한 입지 후보지를 확보하고 본격적으로 출점을 시작하고 있다.
다양한 입지를 확보하고 점포 출점 기회의 폭을 확대하기 위해 실시했던 고객 참여 프로그램인 왕대박 찬스가 큰 호응을 얻어 다양한 점포 출점지를 확보, 2005년 역대 최대규모인 10곳을 오픈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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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suk***
    (2009.04.05 01:3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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