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 외식산업에서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연구 - 사회네트워크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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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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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 3
1절. 문제제기 3
2절. 연구목적 4
3절. 연구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1절. 외식 산업, 체인 레스토랑, 경쟁우위의 개념 6
가. 외식 산업의 정의 6
나. 체인 레스토랑의 정의 7
다. 경쟁우위의 정의 8
2절. 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10
가. 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정의 10
나. 네크워크 효과와 가치 10
1) 정보획득효과 10
2) 지원효과 11
가) 약한 연결(weak tie) 11
나) 강한 연결(strong tie) 11
다. 밀도 12
라. 구조적 틈새 12
제 3 장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체인 레스토랑의 경쟁우위 13
1절. 외식 산업, 체인 레스토랑, 그리고 소비자 13
가. 강한 연결 - 약한 연결 13
나. 불확실성 축소, 접근의 용이성 15
다. 구조적 틈새 16
라. 고객 충성도 18
마. 지식경영 19
제 4 장 결론 및 시사점 22
1절. 연구결과의 요약 22
2절. 전략적 제언 및 한계점 23
부 록 및 소 감
그림 목차
<그림-1> 외식 산업의 현황 3
<그림-2> 외식의 정의 7
<그림-3> 체인 레스토랑의 경영방식 8
<그림-4> 경쟁우위 9
<그림-5> Porter의 본원적 전략유형 9
<그림-6> 구조적 틈새 13
<그림-7> 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 15
<그림-8> 네트워크 확산 16
<그림-9> 문화의 가교 역할로서의 체인 레스토랑 19
<그림-10> 체인 레스토랑에서의 지식경영 도입 효과 20
<그림-11> 체인 레스토랑에서의 지식경영 모델 21
<그림-12> 사회 네트워크 분석으로 본 체 레스토랑의 경쟁우위 21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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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문제 제기
급진적인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산업의 발달과 세계화는 사회의 여러 분야에 영향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인의 가치관의 다양성을 표출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자연스레 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 또한 다양화, 세분화되었다.
또한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외식 문화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노년층의 증가로 인한 식자재에 대한 관심 증가 등과 같은 요인들은 전반적인 경제 발전과 더불어 인간의 식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 서비스 산업인 외식산업의 규모를 증대시켰다.
특히 외식 산업은 1997년 IMF 이후 2000년 밀레니엄 이벤트와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등 크고 작은 행사를 통해 그 비중이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국민 소득의 일만불 달성과 함께 주 5일 근무제 실시 등으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는 여가 시간의 확대를 가져오게 되어 외식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02년 현재 외식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40조원으로 현재 해마다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도 빠른 발전이 예상되고 있어 그 고객 선점을 위한 경쟁 또한 심화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외식 업체들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보다 조직적이며 효율적인 전략으로 고객 만족에 치중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업종이 체인 레스토랑(Chain Restaurant) 이다. 체인 레스토랑은 참신한 메뉴, 청결한 점포, 수준 높은 서비스로서 소비자에게 외식의 즐거움을 일반화, 일상화하며 동일 브랜드, 동일 점포 다수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영 수법으로써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거대한 자본력을 통한 스케일 메리트가 가능하며 조직 내에서의 내ㆍ외적 지식의 공유를 통한 능동적인 대처능력으로 고객들에게 강한 이미지로 어필하고 있다. 이러한 체인 레스토랑의 다양한 경영기법은 외식 산업 전체를 활성화시킬 뿐 만 아니라 타 업종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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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문헌>
·김기훈(1999),『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 평가에 관한 연구 -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박사논문
·김학수(1999)『외식업에 진출하라 : 외식업의 이론과 경영』, 수서원
·나정기(2000)『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박진수(1997),『국내외식산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계명대 석사논문
·손동원(2002), 『사회 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신재영; 신동규; 김의근(1995), 『외신산업경영론』,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유영진 『외식업체의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논문
·이명우(1999)『체인경영과 외식산업』, 세림
·이재혁(1996), 『신뢰, 거래비용, 그리고 연결망』, 한국사회학, 제30집 가을호, p.519~543
·이지호; 임붕영(1996), 『외식산업경영론』, 형설출판사
·장세진(2002),『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장양례; 정찬희; 홍철희(2003), 『현대외식산업실무론』, 대왕사
·Michael E. Porter(2001), 『ON COMPETITION』, 김연성; 김경묵 공역, 세종 연구원
<외국 문헌>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S95~S120
·Coleman, J.(199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Neinmeier, Jack D.(1990), 『Management of Food and Beverage Operation』, Educational Institute
·Nonaka(1998), 『Reinmoeller』, Senoo
<인터넷 사이트>
·http://www.daom21.com
·http://www.fms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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