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웅진코웨이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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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2. 3C 분석

3. 상황시장분석

4. STP 전략

5. 마케팅믹스(4P)

1. 재무제표를 통한 마케팅

2.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분석

본문내용
2. 3C 분석
1) customer
국내 물 관련 시장은 정수기, 먹는 샘물, 이온수기, 연수기 등을 포함해 연간 1조6000억원 규모(2004년 말)에 달한다. 이 중 정수기가 70% 1조 원 가량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생수가 22% 3000억원으로 그 다음이다. 이온수기가 800억원, 연수기 등 기타가 300억원 규모다.

2) competitor
당초 중소기업이 시장을 개척해 왔으나 대기업의 참여가 늘어나 시장은 설설 뜨거워지고 있다. 일본 제품도 직수입돼 시판되고 있다.
위니아만도·동양매직·웅진코웨이·일동제약 등이 비교적 큰 업체에 속한다. 맥코이·바이온텍·하이텍홀딩스·이수테크·앨트웰·하이필·암웨이·한우물 등도 전문업체로서 위상을 가꿔가고 있다. 또한 마스시타·트림·인텍홀딩스·히타치·모리타·산요 등 10여개 일본 제품도 판매되고 있다.
먼저 대기업들은 직접 진출하기 보다는 계열사를 통한 방법으로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연말에 삼성전자 계열사인 노비타가 상반기 안에 정수기 제품을 내놓고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노비타는 아직까지 정수기협동조합에 가입을 안한 상태지만 곧 등록을 하고 시판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시판과 함께 삼성전자의 디지털프라자를 이용해 마케팅에 나서면 정수기 시장의 다크호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가스회사 이미지가 강한 린나이가 이미 정수기 시장에 진출했고, 부엌가구 업체인 에넥스도 정수기 시판에 들어가 정수기 시장의 외형을 키우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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