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사이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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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
2. 음료시장 및 탄산음료 시장의 분석
3. SWOT Analysis
4. 마케팅 목표와 3C 분석 및 4P 전략
5. 결론 및 종합

본문내용
사람에게 있어 물이란 공기 다음으로 필요불가결의 요소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물 이외의 입맛의 욕구를 채워주는 다양한 제품의 출현을 기대했고 이러한 경향은 다양한 음료시장이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음료시장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제품은 탄산음료이다. 탄산음료 시장에서 대표적인 제품으로 콜라와 사이다를 들 수 있다. 그 중 사이다는 한국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켜주며 오랜 기간 명맥을 유지해 왔다.
사이다(Cider)는 1853년 네덜란드 해군에 의해 동양최초로 일본에 레모네이드(청량음료)가 전래된 것으로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사과술'을 뜻한다. 한국에서 사이다가 대량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시기는 1950년이었고, 동방청량음료에서 ‘칠성사이다’를 판매를 통해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었다. 이 후 경쟁사들의 출현으로 레몬 라임향을 첨가한 사이다라고 불리는 제품이 60년대 말까지 100여종에 달했다. 계속적인 사이다 시장의 성장은 경쟁사들이 앞 다투어 새로운 제품의 출시함으로써 더욱 촉진되었다. 해태사의 ‘해태사이다’, 코카콜라의 ‘킨사이다’를 비롯하여 미국에서 수입되는 ‘세븐업’, ‘스프라이트’등 사이다 종류의 제품들이 한국시장에서 경쟁하였으나 (주)롯데칠성의 칠성사이다가 대표적 맛으로 확정되면서 사이다 시장의 확고한 우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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