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인적자원관리사례조사-도요타자동차의 인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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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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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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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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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도요타
1.도요타 기업소개
2.도요타 기본이념
3.세계속에서의 도요타 위상
4.도요타의 현재상황과 위치
5.한겨례 신문 관련 기사
Ⅱ.본론
도요타의 인재경영
(1).인간중심의 경영철학
⋅고용안정과 생산성
⋅인간존중과 품질
⋅가이젠(改善)을 추구하는 인간중심의 사고방식
(2).경쟁력을 창출하는 신뢰하는 노사관계
⋅상생의 노조관계
⋅최고의 실적을 내고도 임금을 동결한 이유
⋅임금협상의 기준은 생산성 향상
⋅현장 중심의 경영
⋅도요타 노사화합의 비결
(3).적극적인 경영참가
⋅자율적인 품질관리 서클
⋅전원참가형 경영현장
⋅자존심과 경쟁심의 긍정적 활용
Ⅲ.결론
(1).도요타가 세계 기업에 미친 영향
(2).세계 경영이론의 교과서
(3).우리가 주목해야할 시사점
- 본문내용
-
4. 도요타의 현재상황과 위치
(1). 세계시장상황
토요타는 지난 1957년 `크라운'으로 미국에 진출했다. 그러나 차 품질이 미국차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데다, 특히 샌프란시스코의 꼬불꼬불한언덕길에서 차가 견디지 못하고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잦아 결국 철수하고 말았다. 절치부심한 토요타는 60년대 후반 놀라울 정도로 달라진 품질로 미국시장 재상륙에 나섰고, 2차 도전에 성공했다. 하지만 '값싸고 품질 좋은 일본차'로 알려진 토요타를 한 단계 격상시킨 것이 바로 렉서스다. 89년 탄생한 렉서스 브랜드는 90년대 들어 최고급 세단인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등과 경쟁하기 시작했고, 현재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는 차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한다.
렉서스는 이른바 '토요타의 3차 미국 진출 작품'인 셈이다. 이로써 제너럴모터스(GM)・포드・크라이슬러 등,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미국시장의 빅3 점유율은 급격한 하강곡선을 그리고 있다. 1995년 이후 빅3과 외국업체 사이의 점유율 격차가 30%포인트 가량 줄어들었다. 고급차와 소형차에선 이미 일본과 유럽에 추월당했다. 고급차종은 일본 토요타의 렉서스와 독일 BMW・메르세데스 등이, 소형차종은 일본 혼다 시빅과 현대 엘란트라 등이 빅3을 앞지른 지 오래다. 빅3의 아성으로 불리는 트럭・미니밴・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서도 지난 5년 사이 외국업체들이 점유율을 7%포인트 이상 늘렸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ond***
(2009.03.27 20:21:52)
- 잘썼네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참고되었어요^^
- leejun***
(2006.06.16 10: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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