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Ausubel의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David Ausuvel
2.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
(1)학습과제
(2)선행조직자와 유의미 학습
(3)유의미 학습의 장점
3.수업의 실제
(1)Ausubel의 수업의 원리
(2)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교수 3단계)
(3)수업 이론의 특성
4.Ausubel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학습이 되도록 하는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는 유의미한 학습을 설명하기 위하여 학습과제와 인지구조의 두 변인을 설정하고 이들을 서로 관련지우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지구조란 어느 한 시점에서 학습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지식체계이다. 이 인지구조는 하나의 위계를 이루고 있는데,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이 그 정점을 차지하고, 그 밑으로 내려갈수록 덜 포괄적인 하위개념으로 구성되며, 마침내 제일 밑바닥에는 사전적 지식이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학습과제 학문도 인지구조와 마찬가지의 의계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유의미한 학습이 되려면 새로운 지식 또는 학습과제를 맹목적으로 암기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기존인지구조와 관련을 맺도록 하여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또한 파지가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