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 CGV 극장좌석 배정에 관한 계량적 솔루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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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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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1.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
2. 국내 최초 멀티플렉스 CGV의 등장과 현황
제 2장 연구방법
1. CGV의 스크린 배정의 현재 방법
2. CGV 영화별 스크린 배정의 문제점 제기
제 3장 새로운 스크린 배정 솔루션
1. 미달초과편차량을 이용한 솔루션
2. 수송모형을 응용한 솔루션
제 4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본 연구의 한계 및 다른 연구자를 위한 제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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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렉스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 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다.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멀티플렉스는 과거 극장의 개념을 바꿔놓은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대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 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안락한 의자와 첨단시설, 화려한 인테리어가 영화를 보는 행위의 이벤트 적 속성을 부각시킬 수 있고 더군다나 영화를 보는 장소에 연인, 친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 외에 다른 문화상품, 편안한 쇼핑이 펼쳐져 있으니 영화 외적인 이벤트와 맞물려 생산자의 입장에서만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관객 소비자입장에서도 문화소비의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이다. 결국, 스크린과 부대 시설의 “집중도” 와 “인접성“이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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