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분석]옥션과 인터파크의 차이점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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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팔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쇼핑몰’ 들은 덧없이 인터넷의 장점을 살려 우리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다.
이런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또 한 우리가 접하게 되는 기회도 많아지고 있다. 이런 쇼핑몰들을 비교 분석 하여 보다 우리가 쇼핑몰에 쉽게 접근하고자 인터넷 쇼핑몰 중 우위를 다투는 ‘옥션’과 ‘인터파크’를 볼수 있는데 대표적인 2개의 쇼핑몰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쇼핑몰이 갖는 특징과 이 두 개의 쇼핑몰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2. 옥션
(1) 옥션이란?
(2) 옥션의 환경
(3) 옥션 분석
(4) 옥션의 매출과 손익:

3. 인터파크
(1) 인터파크란?
(2) 인터파크 환경
(3) 인터파크 분석
(4) 인터파크의 매출과 손익

4. 맺는 말
본문내용
Price (가격)
기존 온라인 컨텐츠 제공 업체들의 인터넷 쇼핑몰이 내세우는 가장 큰 무기는 편리함과 싼 가격으로 들 수 있다. 쉽게 말해 책상에 앉아 자신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off-line상의 모든 물품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제품들까지 쉽게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물품을 접할 수 있다는 것도 경쟁 요소로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기존 온라인 컨텐츠 업체들과 다른 차별화를 두기 위해 옥션이 선택 한 것은 여기에 '재미' 와 '흥미' 라는 요소를 더한 것이다. 즉, "경매"를 통해 물품을 구매한다는 것 외에 '재미'와 '흥미'를 더해 준다는 것이다. 예로 실제 옥션의 사이트에는 가격 알아맞히기 사이트가 있다. 이것은 여러 사람이 참가하는 오락과도 같은 쇼핑으로, 이용자가 몰입하게끔 만들어 버린다. 또한 저렴하고 필요한 상품을 적절히 공급하여 이용자의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쇼핑이기 때문에 '단지 산다는 만족감' 외에도 '재미'와 '흥미'라는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차별화를 두고 있는 것이다.
옥션에 나오는 제품의 가격은 고객들이 결정한다는 특징이 있다. 타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 가격의 경우 일정한 할인율에 의해 정해져서 공급된다. 하지만 옥션의 경우 가격결정권이 고객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한 제품에 대해 여러 고객이 입찰을 할 경우 그 만큼 높은 가격에 제품이 팔리는 것이고, 고객이 한 사람 밖에 없다면 싼 가격에 그 제품을 고객이 구매를 하는 것이 된다. (이렇게 될 경우 제품을 제공하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보면 손해가 된다고 생각 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공급하는 회사는 엄청나게 싼 가격에 홍보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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