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서비스 마케팅]성공적인 우리나라 서비스 마케팅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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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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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들어가는 말
2.우리나라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의 예
1)에버랜드
2)대전 시티즌 축구단
3)대한항공
4)현대백화점
3.위기극복의 사례
4.맺음말
5.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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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서비스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사회가 변하고 소비자가 변함에 따라 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게 되었다. 산업구조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과거에는 1,2차 산업이 중심이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생산이 중요한 가치였으며, 생산해내는 제품의 질이나 그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인 문제가 중요했다. 하지만, 점차 1,2차 산업의 비중보다 3차 산업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서비스가 중요한 가치로 대두되었다. 음식을 먹거나, 미용실에 가서 머리 손질을 받거나, 학교나 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것, 예금을 하는 것 등 한 사람이 하루를 살면서 부딪치게 되는 대부분의 일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예전에 단순히 물건을 만들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데 치중했던 제조업들도 서비스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적용시키며 서비스에 비중을 높혀 가고 있는 실정이다. 처음 제품의 품질로서 승부를 걸던 기업들도 대량 생산 시대를 거쳐 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부분의 제품의 질이 비슷해지자 이제는 광고를 통한 포지셔닝 등으로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선진 서비스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각 기업들은 기업의 환경에 맞게 적용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더 이상 과거의 시장 점유 경쟁 전략으로는 현재 시장환경에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기업들도 깨닫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서비스 마케팅이 이전보다 훨씬 중요하게 된 데는 매체의 발달과 정보화 사회의 등장 둘을 들 수 있다. 매체의 발달은 소비를 보다 활발히 일어나게 하는 데 큰 몫을 한다. 하루에도 수천, 수만 개의 제품과 서비스가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광고된다. 이전보다 훨씬 많이 각종 제품과 서비스에 노출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점차 소비에 대한 개념을 이전과는 다르게 키워가게 되며, 기대 서비스를 높여 나가게 된다.
TV,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각종 서비스에 대한 정보는 고객의 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남들이 대가를 지불하고 받은 서비스와 내가 지불하는 돈의 가치만큼 받은 서비스는 얼마든지 비교가 가능하다. 이것은 소비자를 더 많은 사회적 증거와 영향력에 노출되도록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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