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ASEM 경제협력의 평가와 향후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ASEM 경제협력 기반분석
1. ASEM의 경제적 위상
2. EU의 대아시아 경제관계 및 정책
(1) 교역
(2) 투자
(3) EU의 대아시아 정책
3. 우리나라의 대ASEM 경제통상관계
Ⅲ. ASEM추진배경 및 의의
1. 추진배경
2. 추진의의
Ⅳ. ASEM 정상회의의 내용과 성과
1. 1차 ASEM의 토의내용 및 성과
2. 2차 ASEM의 내용 및 성과
3. 3차 ASEM의 내용 및 성과
Ⅴ. 결론 및 향후 ASEM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
아시아와 유럽은 경제협력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 1996년 3월 제1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 Asia-Europe Meeting)를 계기로 양 지역은 정례화 된 대화 채널을 가짐으로써 대등한 위치에서 새로운 협력의 시대를 열어가게 되었다.
ASEM의 추진은 그 동안 집단적이고 체계적인 경제협력 관계가 상대적으로 부진하였던 아시아와 유럽간, 그 중에서도 특히 동아시아와 EU사이에 지역간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자 함에 있다. 이는 첫째, 최근 동아시아의 외환위기에도 불구하고 지난 60년대 이후 이 지역 경제가 지속적인 발전함에 따라 전략적인 가치가 크게 증대되어 왔으며, 둘째, APEC에 이은 범대서양 경제협력 파트너쉽(TEP; Trans-Atlantic Economic Partnership) 논의에서 보듯이 북미, 유럽 및 아시아간 지역적 협력에 바탕을 둔 소위 '새로운 형태의 국제분업체제'가 출현하고 있으며, 셋째, 이들 3대 지역간 협력을 통하여 WTO 등 다자간 무역체제를 보완할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ASEM 협력은 제1차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바와 같이 정치·안보 및 경제 등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함에 특징이 있다. 이 가운데 ASEM 경제협력은 APEC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참여국간 무역·투자 원활화, 경제·기술협력 강화를 통하여 자유로운 무역과 투자의 흐름을 유도함으로써 산업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소비자 후생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역내 사업 개발에 민간부문의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ASEM 참여 아시아 개도국 지역의 부족한 인프라 개발 유도에도 일조할 것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중 FTA, 중국과의 협상방법 및 발전방향
-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도, 오염물질거래제도(정책), 전자상거래제도, 무선인터넷거래(M커머스, 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제도(정책), 공정거래제도(정책), 주식옵션거래제도(정책), 증권거래(M&A, 기업매수거래)제도
- 아시아의 공동체협력에 관한 정상회의(EAS), 아시아의 태평양지역발전에 관한 정상회의(APEC), 아시아와 유럽의 경제협력에 관한 정상회의(ASEM), 표현의 자유에 관한 정상회의, 지속가능한 개발 정상회의(WSSD)
- [아시아][정상회의]아시아의 경제에 대한 정상회의(ASEAN), 아시아의 태평양지역발전에 대한 정상회의(APEC), 아시아와 유럽의 경제협력에 대한 정상회의(ASEM),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정상회의(WSSD) 분석
- [국제회의론] 컨벤션산업의 중요성 및 파급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