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6 / 2020.03.1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과학 1학년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관점
1) 경제적 책임
2) 법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평가
1) 탐스 슈즈의 코즈 마케팅
(1) 일대일 기부공식(One for One)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2) 존슨 앤드 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1) 사건의 발단과 전개
(2) 회사의 대응조치
(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3) P&G의 리라이 탐퐁(Rely tampon) 법적 책임
(1) 사건의 발단과 전개
(2) 회사의 대응조치
(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4) 유한킴벌리의 환경윤리경영
(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5) 한국 전력공사 사회공헌활동
(1) 나눔의 경영 실천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4.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과 활성화 방안
1)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개념
(1)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하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경영은 기업이 장기적인 시각과 비전을 가지고 사회, 경제적 문제를 기업 활동에 적극 반영하여 이해 관계자 만족을 이끌어냄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 조직 내 외부에서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기업이 자발적,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일종의 투자이며 기업 경영의 핵심 전략이다. CSR을 간단히 정의 하자면 기업이 사회 속에서 그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 하나의 기업 시민으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사회와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기대와 요구에 자발적, 적극적으로 부응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질적으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된 배경과 근거는 기업의 내, 외부적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종영(2008) 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삼영사
조병태(2007) 현대경영학, 동아대학교출판부
이건희 외(2009) 윤리경영론, 박영사
송균석(2011)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역경영사
김원수(2006) 경영윤리론, 서울대출판부
이원우 외(2002) 경영학원론, 박영사
신유근(2006)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장지인 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성과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2010
허영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시민성, 한독사회과학회, 2009
한경매거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책임투자, 한경비즈니스, 2008
한경매거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경비즈니스, 2007
한한수, 기업 윤리경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제17권 제3호, 2004
송은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광고에 대한 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신동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