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와 아이팟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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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이리버의 국내시장 점유 분석
1. 시장환경 분석
1) 거시환경
2) 미시환경
2. 아이리버의 국내시장 점유 요인
1) 외부환경적 요인
2) 경영전략 분석
Ⅱ. 아이팟의 세계시장 점유 분석
1. 아이포드 MP3 player 시장에 나오게 된 배경
2. 애플사의 현재동향
3. 제품 상세분석 : 내적 성공요인
4. 제품 외적인 측면에서의 분석 : 외적 성공요인
Ⅲ. 아이리버와 아이팟의 비교
Ⅳ. 설문조사 및 결론
【 결론 】
본문내용
① 자체브랜드 전략
(주)레인콤은 2001년까지 소닉블루(Sonic Blue)에게 ODM(제조업자 개발생산)방식으로 납품해 소닉블루의 리오(RIO)라는 상표를 달고 있었다. 그러나 2002년부터 (주)레인콤은 소닉블루와의 ODM 수출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아이리버’라는 독자브랜드로의 전환하는 모험을 단행했다. OEM(주문자 상표부착 상표)과는 달리 ODM(제조자 설계생산)은 브랜드와 유통력만 없을 뿐 제품 기획부터 생산까지 납품회사가 도맡아 하는 방식인데, (주)레인콤이 납품한 ’리오(RIO)'는 미국시장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었다. 이런 자신감으로 독립브랜드로의 출발을 시도했던 (주)레인콤은 품질은 뛰어났으나 유통망과 브랜도 인지도등의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다가 가까스로 Best Buy와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첫 번째 계약을 유지하는데 많은 무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히 계약내용을 이행하는 신뢰를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계약을 유지할 수 있었다. 미국에 약 500여개의 소매점을 갖고 있는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소매점 체인인 Best Buy의 입점으로 미국내 ‘아이리버’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데 성공하게 되었다.

② 마케팅 전략 - 온라인 마케팅
MP3 플레이어의 주수요자는 PC사용이 자유롭고, 인터넷환경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 집중되어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MP3 플레이어 시장은 다른 가전제품이나 휴대폰과는 달리 인터넷 인프라가 중요하고 따라서 온라인 유통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주)레인콤은 2001년부터 광고비를 웹사이트에 많이 투자하여 각 세계적으로 타깃마케팅을 시도해서 웹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이용자를 표적으로 삼아 아이리버 소비자들이 가는 곳마다 광고를 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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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팟은 이 과제를 잘 수행했다. 그렇다면 다른 MP3와 비교해 보도록 하자.현재 아이팟의 최대 경쟁자는 싱가포르 회사인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Creative Technologies)의 젠(Zen)과 한국의 아이리버(Iriver)다. 이 두 회사 제품을 살펴보면 왜 이들이 아이팟을 따라갈 수 없는지 알 수 있다. 두 회사 제품의 디자인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 회사들의 제품은 너무 다양하다. 즉 너무 다르게 생긴, 많은 모델을 생산함으로써 브랜드를 꿰뚫는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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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리버 아이팟 마케팅 전략
  • 비교해 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과 마케팅 전략인 셈이다.6.아이팟 vs 아이리버 ☉ 현재는 아이팟의 승리 미국 애플컴퓨터가 전세계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브랜드로 뽑혔다.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지난 4년간의 브랜드 가치 성장률을 기준으로 차세대 성장 브랜드 20을 선정한 결과 애플이 1위에 올랐다고 7일 발표했다. 애플은 MP3플레이어 아이팟의 성공신화를 앞세워 지난 4년 동안 브랜드 가치가 38% 성장했다. ☉ 아이팟 그 자체만이 아니다.아

  • [경영학] 아이리버 VS 아이팟의 경영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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