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 백화점 환경보증금제도 시행에 따른 미시경제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보증금 제도 시행 전
Ⅲ. 환경보증금 제도 실시 후
1) 묶어 팔기(Bundling)의 효율성 판단
2) 소비자를 두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가격차별화
3) 시행 전과 후의 생산자 Revenue 비교
IV. ‘환경보증금 제도’ 시행 목적과의 일치성
V.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발적 협약에 따라 소비자들은 협약 시행 전까지 공급자들로부터 1회용 종이컵, 종이 봉투, 비닐 봉지 등을 무료로 제공받았던 것들을 이제는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게 되었다.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발적 협약’이란 1회용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및 자원낭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맺은 것으로 유통업계와 패스트푸드 및 테이크아웃 업계가 참여하여 1회용 봉지와 1회용 컵을 사용할 시에는 보증금을 부과하여 소비자들이 반환할 경우 보증금을 환불해준다는 내용을 협약을 맺어 실시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보증금을 반환해 가지 않은 미환불금액은 환경보전과 관련이 있는 사업에 환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패스트푸드 및 테이크아웃 업계에서는 종이컵 보증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들의 경우는 소비자들과 점포와의 근접성이 높아서 종이컵 반환이 용이하고 실재로 반환율이 높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같은 유통업계에서는 1회용 비닐 봉지와 종이 봉투의 회수율이 낮다. 또한 이들은 봉투판매대금의 공개 및 사회환원은 아직 한군데도 이루어진 곳이 없어서 이에 대해 문제점을 발견하여 유통업계 중에서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환경보증금 제도’ 시행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