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쿠쿠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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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Ⅰ. 서론

1. 분석목적
2. 회사소개
(1)쿠쿠의 탄생배경
(2)회사목표

Ⅱ. 본론

1.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1) 조직목표
(2) 기업전략
(3) 상황분석
(4) 과거실적분석

2. 마케팅 전략 수립

◉일본 . 중국◉
(1) 진출 배경 및 마케팅목표
(2) 표적시장선정
(3) 주경쟁사 선정
(4) 경쟁전략
(5) 마케팅 믹스 전략수립

Ⅲ. 결론

1. 해외 시장 진출 성공요인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분석목적

쌀은 한국인에 있어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이다. 밥솥은 한국 사람들이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 필요성 1위의 제품일 것이다. 수많은 밥솥이 종류별로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밥솥시장은 더욱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밥솥시장에서 고객의 마음에 어떻게 자리잡느냐가 밥솥시장의 생존법칙일 것이다. 특히 몇 년간 계속 되어온 압력밥솥의 인기는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까지도 밥솥시장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해 주었다. 이러한 밥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꾸준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쿠쿠밥솥을 선정하게 되었다. 쿠쿠는 세계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 고객만족도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기에 분석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쿠쿠를 조사하게 되었다.

2. 회사 소개

(1)쿠쿠의 탄생배경

쿠쿠의 홈시스 성광전자는 금성전자의 하청업체인 밥솥 전문 업체로 전기밥솥을 비롯한 소형 가전제품을 LG, PHILIPS 등에 OEM으로 납품하던 성광전자(주)는 98년 외환위기와 함께 OEM주문 물량이 반으로 줄어 공장 가동률이 급격히 떨어지자 그 돌파구로 전기밥솥 자체 브랜드인 쿠쿠(CUCKOO)를 출시하게 된다. 기존의 밥솥은 취사와 보온의 기능만 그리고 조금 발전된 타이머까지 그 정도의 기능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쿠쿠 제품 안에 내장되어 있는 마이콤형이 자리 잡고 있다. 쿠쿠가 처음 생긴 1970년대에는 역시 취사기능보온기능만 가진 기존의 단순 제품이었다. 그러나 그런 단순제품에 쿠쿠는 압력솥이 가진 밥의 맛있는 속성까지 살려내고 그리고 다양한 기능까지 추가시키면서 쿠쿠 만의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쿠쿠홈시스(주) http://www.cuckoo.co.kr
․ http://blog.naver.com/comsnake.do?Redirect=Log&logNo=80002031516
․ 성공 마케팅 모든 것 비즈존 http://cafe.naver.com/bizzone.cafe
․ 경향 신문 http://www.khan.co.kr
․ 한국의 밥맛 세계로 간다. 매일경제신문 ․ 외환위기 때 자사상표 승부수, 한겨레신문 ․ 쿠쿠홈시스, 해외시장 공략 원년, 전자신문․․ 「한국인의 입맛, 쿠쿠 압력밥솥」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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