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문화와 하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문화의 본질
문화의 구성요소
문화변용과 문화연구
비교 문화
국제마케팅전략
하위문화
- 본문내용
-
문화의 특성
문화는 한 사회의 가치, 지각, 선호,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의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신념이나 가치관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러한 문화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1) 문화적 신념
● 사회구성원들의 대부분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종류의 인지
▶ 사고, 지식, 특수인지, 신화, 전설 등을 포함.
● 소비자 행동차이의 예
- 유대인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힌두교들은 쇠고기를 먹지 않음.
- 보스턴사람들은 노란 달걀을, 뉴욕사람들은 흰 달걀을 선호.
● 문화적 신념은 소비자의 구매시점, 구매방법, 구매장소에 영향을
준다.
(2) 문화적 가치
▶ 사람의 행동에 목표, 과정 및 행동의 의미와 결과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념체계
● 문화적 가치를 표상하는 이념체계의 특징
- 문화적 규범을 합리화 시켜주는 역할
-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특정 행동을 나타내도록 사명감 부여
- 다른 집단의 문화적 가치의 허구성을 폭로할 수 있도록 함
- 사회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인간의 개성을 통합하는 정신적인
기초가 됨
- 사회의 안녕과 복지에 관련되는 집합표상의 의식적이고 적극적인
표현
● 문화적 가치의 예
- 열심히 근무하여 성공하는 것.
- 소비재의 보유를 통하여 표현되는 물질주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