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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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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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위문화의 개념 1
11 하위문화란 무엇인가 1
12 왜 하위문화를 분석해야 하는가 1
2 국적 하위문화 2
21 왜 국적에 따라 나누는가 2
3 히스패닉 하위문화 3
31 히스 패닉소비자 3
32 히스패닉 소비자 행동의 이해 4
4 종교적 하위문화 4
41 왜 종교 하위문화로 나누는가 4
42 대표적인 종교들의 특성 5
43 종교 하위문화를 이용한 마케팅 5
5 지리적, 지역적 하위문화 6
51 왜 지리적, 지역적으로 나누는가 6
52 지리, 지역에 따른 차이들 6
6 인종적 하위문화 8
61 미국의 주요인종 하위문화 8
62 왜 세분화 되어야하는가 8
63 인종별 분석 9
7 연령별 하위문화 14
71 왜 연령별로 나누는가 14
72 어떻게 구분하는가 14
8 성 하위문화 19
81 성역할과 소비자 행동 19
82 소비제품과 성역할 20
83 일하는 여성 20
9 하위문화의 상호작용 21
- 본문내용
-
11 하위문화란 무엇인가?
▪ 사전적 의미 : 사회의 정통적, 전통적인 문화에 대하여, 어떤 특정한 집단만이 가지는 문화적 가치나 행동 양식
▪ 사회 또는 나라의 특징적인 문화는 독특한 두가지요소의 복합이다
1) 독특한 믿음 가치 그리고 관습은 특별한 하위문화의 구성원에 의해 증명되어진다
2)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공유되어지는 문화적인 주제의 핵심 또는 중심은 특별한 하위문화의 구성원들에게는 무관심하다
(동부지방 사람들과 서부지방 사람들 : 비록 두 그룹모두 전체적으로 미국 문화라는 지배적인 특성을 공유하지만 각각의 하위문화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12 왜 하위문화를 분석해야하는가?
하위문화의 분석은 마케팅 매니저에게 상당한 크기이고 자연적인 시장의 세분화에 초점을 잡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즉 하위문화는 시장 연구를 위해 분석되어진 적절한 단위이다
그리고 이러한 하위문화는 동적이다 미국의 인구를 포함한 민족적인 그룹들은 해가 갈수록 변화하고지속적으로 그 크기와 힘을 변화 시킨다 분석이 나왔을 때 마케터는 특별한 하위그룹의 멤버들에 의해 공유되어지는 믿음 가치 관습이 특별한마케팅 태도를 위한 바람직한 후보자인지 결정 내려야만 한다
- 캘리포니아내의 민족적 대중관습에 대한 최근 보고에서 아시아계 미국인 아프리카계 미국인 스페인 계 미국인들 중 84%는 민족적인 TV, 라디오 출판물로부터 정보를 얻기를 요구하는 반응이 나타났 다 또한 뉴스의 영어 채널보다 민족 언어의 TV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68%이고 40%는 영어 광고보 다 민족 언어의 광고에 더 주목하며, 구매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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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behavior/ leon g schiffman, leslie lazar kanuk prentice hall
소비자 행동 김명주, 노정구 공저도서출판 대명
wwwprenhallcom/schiffman
wwwcensus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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