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콤비옐로콜라 소비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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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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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2.1 컬러마케팅
2.2 역발상마케팅
3.연구방법
3.1 심층 인터뷰 방법
4. 연구결과
4.1 소비자의 취향
4.2 제품의 색
4.3 제품컨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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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신제품 개발은 기업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문제이다. 신제품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그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당수의 경영자들은 신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보다는 기존에 나와 있는 제품을 따라하거나 유행에 뒤 따라가는 등 효과적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인터뷰의 목적은 '콤비옐로콜라'의 실패를 통해 소비자의 측면에서 전반적 실패요인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심리와 신제품 실패요인의 관계를 유추해 보는 것으로 한다. 개인적 요인의 영향력을 측정하기 편리하고 쉽게 고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우리조는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밝혀보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의 성향이 제품을 선택할 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사람의 성향은 사람마다 다르다.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있고 서로 너무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개인적 특징인 성향이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소비자의 성향으로 인한 콤비옐로콜라의 실패 원인을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둘째, 제품의 색이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요건인지 알아본다. 우리가 제품을 구매할 때 먼저 다섯 개의 감각등록기를 통해 감성코드를 읽는다. 물론 시각, 미각, 촉각, 청각, 후각이다. 모두 다 중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오감 중에서 시각으로 인해 소비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한다. 즉 오감 중 보고 산다(시각) 87%, 듣고 산다(청각)7%, 만져보고 산다(촉각)3%, 냄새맡고 산다(후각) 2%, 맛보고 산다(미각) 1%로 나타났다. 콜라의 색은 검은색이다. 하지만 콤비옐로콜라는 노란색이다. 이러한 색의 차이가 소비자에게는 어떻게 다가갔는지 인터뷰를 통해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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