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ytn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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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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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케이블TV 시장 및 기업소개
2. 조사동기
본론
2. 상황변수
일반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자원환경
2.2 과업환경
2.2.1 소비자 환경
2.2.2 경쟁자 환경
2.2.3 공급자 환경
2.2.4 기술환경
2.3 조직의 연령 및 규모
2.5 조직 기술
2.5.1 조직 및 부서 수준의 기술
2.5.2 상호의존성
3. 구조적 변수
3.1 복잡성
3.1.1 수평적 분화
3.1.2 수직적 분화
3.2 공식화
3.3 집권화
4.조직 설계
4.1 조직 유형
4.2 조직성장
4.2.1조직 수명 주기 모형
4.2.1 Mintsberg의 조직이론
4.2.3 구조 전환
5. 문제점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 케이블TV 시장 및 기업소개
1948년 미국에서 처음 난시청 해소의 목적으로 실시된 케이블TV는 고도정보사회로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서비스하는 현재의 케이블TV로 발전했다. 케이블TV는 기존의 단순 재송신 방식인 중계유선에서 벗어나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케이블을 통해 송출하는 방송이다. 세분된 시청자를 대상으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 협송 매체의 개념인 케이블TV는 채널의 전문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채널마다 프로그램의 독창성을 갖게 하여 시청자로 하여금 자신의 구미에 맞는 채널을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우리나라 케이블TV 설립의 움직임은 93년 종합유선방송법 시행령 개정 이후라고 할 수 있다. 93년 유선 방송법 개정이후 케이블TV방송 설립이 추진되기 시작하여 약 2년간의 설립준비 과정을 거친 후 95년 3월 48개 프로그램 제작사의 24개 채널로 본 방송을 시작하였다. 97년 이후 케이블TV에 새로운 경영자가 취임하고 나서 제 2차 프로그램 제작사를 모집, 한국 전력 등 7개의 기업을 케이블TV경영에 끌어들임으로서 그 규모가 더욱 커지게 되었다. 그러나 98년 많은 케이블TV 프로그램 제작사 들이 방송개시 3년이 지나도 흑자를 내지 못했기 때문에 케이블TV 는 경제적인 대안을 찾아야 했다. 많은 케이블TV 지원사들이 케이블TV 사업 포기서를 정부에 제출하기도 하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부딪혔다. 이후 위원회를 축소 개편하고, 한국전력으로부터 900억원의 지원금이 편성되었으며 통신망을 민영화하여 회생의 길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77개의 프로그램 제작사 중 34개사와 29개 채널 중 4개(전체의 34%) 채널이 흑자를 기록하였다.
99년 이후 케이블TV의 일부 채널이 해외 위성방송을 개시하였고 케이블TV의 활성화 계획에 따라 기존 24개이던 채널이 현 29개 채널(기본채널기준)로 늘어났다. 케이블TV의 활성화에 따라 정부는 현 29개 채널 이외에 추가 신규 채널 허가를 발표하였다. 현재 케이블TV는 차체 지역채널과 29개 채널 및 공중파, 위성 방송 등 40여 개 채널을 230만 유료가입자에게 송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케이블TV는 그 취지에 맞게 불교방송, 외국어 방송, 뉴스전문 방송, 음악전문 방송, 만화, 오락, 여성, 골프, 건강 채널 등의 다분히 전문화된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문화의 강화와 지역확대에 따라 향후 가입자 수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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