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경영성과,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산업조직,유료시장, PP(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전략, 향후 PP(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여건
1. 정책실패
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
3. PP의 조직체계의 문제
4. SO 와 PP의 불공정한 거래행위
1) 차별적 취급
2)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3) 거래거절
4)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5) 거래강제행위
5. SO 와 PP의 불공정거래행위의 요인 분석
1) 케이블 TV시장구조: 다수 PP와 SO의 지역독점 체제
2) 한국유료시장의 한계
3) 불공정거래 행위 규제를 위한 법제 미비

Ⅲ.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경영성과

Ⅳ.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산업조직
1. 시장 구조 차원의 문제점
2. 시장 행위 차원의 문제점
3. 시장 성과 차원의 문제점
1) 케이블TV 가입자 변화 추세
2) 위성방송의 가입자 추세
3) 종합유선방송사 경영 평가
4) PP 경영 평가

Ⅴ.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유료시장

Ⅵ.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전략

Ⅶ. 향후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과제
1. 디지털 시대를 대비한 PP 등록제 변화
2. 케이블TV 디지털화를 통한 병목 해소책
1) 플랫폼 확대
2) 전송망 고도화
3. 지상파 MPP에 대한 규제
4. MSO사에 대한 규제는 2년 후에 재검토
5. 추가 SO 승인은 5년 후 재검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 수는 약 1250만 가구로 전체대상가구 중 75.8%를 차지할 만큼이 되었다. 종합유선방송이 약 940만 가구로 57.0%이고, 중계유선방송이 약 232만 가구로 14.2%, 위성방송이 약 78만 가구로 4.7%를 차지하고 있다. 유료방송서비스 중에서 종합유선이 차지하는 비율은 75.2%이고, 중계유선은 18.6%이며, 위성방송은 6.2%이다. 미국, 영국 등의 유료방송 성장과 비교해보면, 성장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종합유선방송이 1995년 1월에 출범하여 20.8%의 가구에 이르는 데에 오래 걸렸다.
유료방송의 초기 성장 속도가 둔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시청자들이 돈을 지불하면서 시청을 해야 할 만큼 프로그램 질이 보장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후발주자인 케이블 방송이 시청자로부터 돈을 받아내려면 기존의 지상파방송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비해 우수해야 하는데, 난시청지역을 제외하고는 그런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했던 것이다. 최근 지상파 텔레비전이 디지털화되고, 위성방송이 디지털로 시작했고, 그 외의 신종 매체도 모두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케이블 방송은 화질에서의 우위를 유지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이는 케이블 방송이 직면한 또 한번의 중대한 도전으로, 이후 케이블방송의 디지털화를 유인했고, 그러한 노력은 위성방송을 위협하고 있음을 이미 유료방송의 환경을 다루는 부분에서 언급했다.
휴대전화를 통한 방송 서비스인 Fimm, June 등의 이용은 시청자들의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일으켰다. 특히, 통신형 매체는 전통적으로 유료였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유료화에 거부감을 덜 갖는 경향이 있다. 텔레비전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에서보다 휴대전화를 통한 각종부가서비스와 방송서비스 등에 돈을 지불하는 것을 더 쉽게 수용한다. 그런 특징으로 볼 때, 휴대전화기와 융합된 DMB서비스에 대해서 이용자들의 지불의지는 현재 상태의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보다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황용석의 조사는 유료서비스인 위성DMB의 가입의사를 보인 응답자는 15.9%에 불과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DMB의 경우 초기채택 이후의 전파 속도가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에 비해 빠를 것으로 예상해볼 수는 있지만, 많은 변인들이 관계되므로 더 정밀한 조사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무료로 제공될 지상파DMB 서비스와의 경쟁에서 위성DMB에 대한 수용자들의 선호는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은 대체재(competitive good)의 성격이 강한 반면, DMB와 다른 방송매체들은 보완재(complementary good)의 성격이 강할 수 있다. 이는 더 풍부한 검증을 요하는 하나의 가설이기는 하지만, 황용석의 조사에서도 위성DMB와 텔레비전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을 때, 84.5%의 응답자들은 텔레비전 단말기를 통해서 시청하겠다고 했으며, 위성DMB는 이동 중이거나 텔레비전이 없는 곳에서 선호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이 등장한 매체들은 수용자들이 텔레비전 이용을 할 수 없는 시간대를 공략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게 되고, 거기에다 수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다면, 이는 유료방송시장의 확대에 급진전을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권호영, PP 진입의 규제,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2010
2. 권호영, 종합편성PP의 프로그램 제작,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2010
3. 권순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다각화에 따른 성과 연구 연세대학교 2011
4. 윤석민 외 1명 우리나라 유료방송 PP 사업자 정상화 방안, 정보통신정책학회 2011
5. 양영종, PP마케팅 활성화 방안,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2010
6. 여현철,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전략집단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합유선방송(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기원, 조건, 종합유선방송(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선행연구, 징수율, 종합유선방송(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광고, 향후 종합유선방송(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제고 과제
  • 향후 종합유선방송(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제고 과제1. 제도 정비 시 고려사항1) 디지털화의 장점을 살리는 방향2) 사업자에 디지털화의 동기유발 필요3) 시설투자의 경제성보장4) 유선방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정책수립2. 제도 정비 방향1) 가용 주파수 대역의 완전철폐2) 디지털화 재원마련을 위해 외국자본 유치비율 확대 검토3) 편성, 운영의 완전 자율화와 방송사업자의 통신사업 겸영 활성화4) 컨텐츠 사업의 활성화5) 방송채널사용사업(PP

  • [위성DMB, 지상파DMB] 위성DMB, 지상파DMB의 특징, 위상과 위성DMB, 지상파DMB의 정책 과제 및 위성DMB, 지상파DMB의 향후 사업 전략 분석
  • 과제1. 허가 절차와 과정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소유권 문제와 진입규제완화3. 지상파 재송신 문제 4. 지상파 DMB 도입과 매체정책 과제1) 사업자 구도 2) 프로그램 편성 3) 신문사와 대기업 진입 배제 문제 4) 방송 평가시스템과 포지티브시스템 적용Ⅸ. 향후 정책방안과 사업전략 1. 지역지상파 DMB에 대한 사회적 의견 검토2. 방송권역과 사업자 구성방안 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DMB가 새롭게 진입하는 기존 방송시장은 산업구조가 탄탄하게

  • 경영경제 PPV 레포트
  •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뉴미디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playboy의 경우 기존의 잡지 발행에서 벗어나 playboy.com , playboy Cyber Club 유료 회원제 운영, play TV, PPV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도입하여 세분화된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Hefiner,Christie.The Digital Age: Challege & Opportunity,CTAM journal,Summer 1998,pp.18-22돈 탭스콧이 주장한 미디어 시장 구조의 완벽한 개편은 디지털 시스템 구현에 의해 소비자와 공급자간에 쌍방향 구현이 가능한 VOD (Video On- Demand

  • [미디어광고]케이블TV와 뉴미디어
  • 방송내용의 제작을 담당하는 프로그램공급업체(PP)의 경영상황 악화로 PP의 기반이 약화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IMF 체제에 돌입하면서 국내 광고시장의 불안정성으로 그 영향은 보다 커지게 되었다. 이외에도 네트워크 망을 담당하는 전송망사업자(NO)의 경영악화는 케이블TV 산업을 지지하는 3주체의 약화로 이어졌다.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방송산업 전반에 걸친 재구조화 노력이 이어지기 시작했다. 그 성과는 조만간에 통합방송법의 제정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채널의 TV방송만을 하는 기존의 방송국에 비하면, 케이블TV는 하나의 케이블을 이용하여 동시에 수십 채널의 TV방송을 선택적으로 수신할 수 있고 고선명 TV와 각종 데이터 전송, 음악방송 등의 추가정보를 주파수 할당하여 각 가입자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현재 우리나라에는 29개사 90개 채널이 있다. 2002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등록제 전환 이후 PP시장은 경쟁환경 속에서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간 수평적 결합을 통해 복수 방송채널사용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